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인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신규 버전이 출시됐다.
최근 미국 지디넷은 구글이 안드로이드스튜디오 4.0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 4.0은 윈도, 맥, 리눅스, 크롬OS에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공식 통합개발환경(IDE)이다.
![](https://image.zdnet.co.kr/2020/06/01/firstblood_wLDSOaTqN.jpg)
최신 버전은 보다 빠르고 똑똑하게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빌드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모션에디터를 사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래밍 작업 없이 클릭 및 드래그 등 간단한 조작만으로 모션 레이아웃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레이아웃 인스펙터와 레이아웃 밸리데이션 기능을 활용하면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화면 비율 및 해상도에 따라 UI를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수정 가능하다.
개발 편의를 돕기 위해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CPU 사용량 및 스레드 활동을 실시간으로 검사할 수 있는 CPU 프로파일러와 빌드 시간 병목현상의 원인 분석을 돕는 빌드 분석기도 선보인다.
구글은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라이브러리 종속성을 식별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그래드 플러그인 4.0.0을 공개했다. 이 플러그인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컴파일 되는 라이브러리 종속성을 설명하는 메타 데이터가 포함된다.
애플리케이션을 업로드 할 때 플레이 콘솔은 해당 메타 데이터를 검사해 SDK 및 종속성에 대한 알려진 문제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고 경우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치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패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개별 빌드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더 큰 프로젝트의 빌드 성능을 최적화할 수도 있다.
코틀린 DSL 빌드 스크립트 파일을 지원하고 코틀린 안드로이드 라이브 템플릿을 선보이는 등 코틀린 지원을 강화한다. 라이브템플릿은 간단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주 쓰이는 코드 구문으로 대체하는 인텔리J의 기능이다.
또한 최신 안드로이드 릴리즈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자바8 API를 수준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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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C++로 작성하는 개발자를 위한 코드 분석도구 clangd를 추가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작게 만들기 위한 스마트편집기인 R8의 성능도 개선했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4.0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