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노드JS 패키지매니저 'npm' 인수

오픈소스 개발자 영향력 강화

컴퓨팅입력 :2020/03/17 11:34

마이크로소프트(MS) 산하 오픈소스 공유사이트 플랫폼 깃허브는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플랫폼 npm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16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거래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깃허브는 npm의 서비스를 깃허브 플랫폼에 통합한다. 2014년에 설립된 npm은 ‘노드JS’(node.js) 기반 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npm패키지 저장소와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다. 노드JS는 자바스크립트로 서버단 기술까지 제어하는 오픈소스 기술이다.

깃허브.

약 1천2백만 명의 회원을 확보한 npm은 130만 개 이상의 npm패키지를 지원하고 있으며 매달 75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

깃허브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공급망의 보안 개선을 위해 npm와 플랫폼을 통합하고 npm패키지를 깃허브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나트 프리드먼 깃허브 CEO는 기존 npm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유료 서비스를 포함한 기존 npm 서비스를 그대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이작 슐루터 npm CEO는 “이번 인수를 통해 오픈소스 npm 레지스트리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된 만큼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에게 있어 긍정적인 변화”라며 “앞으로도 npm 레지스트리를 무료로 유지하고 npm CLI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