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웅 쏘카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2호 공약인 '벤처 4대 강국'을 놓고 "'타다금지법'을 강행하면 벤처 4대 강국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7일 페이스북을 통해 "'벤처 강국'은 신산업에 없던 규제를 만들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있던 규제를 개혁해야 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이는 이날 박홍근 민주당 을지로위원장이 확대간부회의에서 했던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공유경제 등 4대 빅 이슈에 관한 규제 샌드박스와 타다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제가 발의한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은 타다금지법이 아닌 택시혁신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돼 있는 여객운수사업법은 이번 임시국회를 통해 반드시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법이 필요하다면 법을 만들어서라도 택시 혁신을 돕는 것은 찬성이지만, 택시 혁신을 위해서 타다를 금지해야 하는 이유나 명분은 무엇이냐"며 "타다를 금지시키면 연 8% 늘어난 택시기사의 수입이 더 늘어나는 것인지, 더 늘어난다고 해도 타다를 금지시킬 명분이 있는 것인지" 반문했다.
이어 "이렇게 신산업에 대한 일방적인 규제를 하는 법안을 발의하고도 모자라 그것을 꼭 통과시키겠다는 이야기를 당간부회의에서 하고, 그것이 '타다금지법'이 아니라고 여론을 왜곡하는 박홍근 의원이 있는데 민주당은 도대체 어떻게 벤처 4대 강국을 만들고 혁신성장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전체 산업의 균형과 국민의 편의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입법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국토교통부와 민주당은 이제라도 잘못된 법안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번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은 폐기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 쏘카, 510억원 규모 투자 유치…"모빌리티 기대감 여전"2020.02.07
- 타다 결심공판, 2월10일로 연기2020.02.07
- 신종 코로나 확산…승차공유·택시·자전거 이용 시 주의2020.02.07
- 타다, 약 50% 할인 쿠폰 패키지 '타다 패스' 한정 판매2020.02.07
이어 "새로운 모빌리티를 진흥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리는 정책을 만들어서 정부입법으로 제대로 된 공청회도 하고 규제심사도 받고 부처협의도 해서 모빌리티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법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현재 검찰에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오는 10일 타다 불법 영업 혐의에 대한 결심공판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