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양자컴퓨팅 기술 3종 발표…선두경쟁 시작

아마존 브라켓 등 3종의 양자컴퓨팅 관련 계획 발표

컴퓨팅입력 :2019/12/03 14:01    수정: 2019/12/03 14:11

[라스베이거스(미국)=남혁우 기자] 아마존 웹서비스(AWS)가 양자컴퓨팅 관련 기술 계획을 발표하며 IBM, 구글 등과의 본격적인 기술 경쟁을 시작했다.

AWS는 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하는 연례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에서 아마존 브라켓, AWS 센터 포 양자컴퓨팅, 아마존 퀀텀 솔루션 랩 등 3종의 양자컴퓨팅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아마존웹서비스.

먼저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은 양자 컴퓨팅 관련 과학자, 연구원, 개발자를 위한 통합 관리 서비스다. 아이온큐(IonQ), 디웨이브(D-Wave) 등 여러 양자컴퓨팅 하드웨어 기업의 인프라를 한곳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자 상태를 나타내는 브라켓 표시법에서 명칭을 따온 이 서비스는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양자컴퓨팅에 대한 실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시뮬레이션 된 환경에서 회로를 구축 및 테스트 후 실제 양자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해 외부 노출을 최소화했다.

AWS 센터 포 양자컴퓨팅(AWS Center for Quantum Computing)은 양자컴퓨팅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가속화 위해 AWS와 캘리포니아공과대학 및 학계 연구 기관의 전문가가 연계하는 리서치 센터다.

이 리서치센터는 캘리포니아공과대학 주변에 설립되며 양자 컴퓨터를 대량 생산하는 기술과 양자 컴퓨터에서 활용하기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등 10~20년에 이상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한 과제를 주로 연구가 이뤄질 예정이다.

아마존 퀀텀 솔루션 랩(Amazon Quantum Solutions Lab)은 AWS 고객이 양자컴퓨팅 시대를 사전에 준비 할 수 있도록 양자 컴퓨팅 전문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관련기사

양자컴퓨팅 전문가는 기업 내 개발자와 함께 기업 비즈니스에 적합한 양자 컴퓨팅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양자컴퓨팅 기술을 단계적으로 개발하고 준비할 수 있는 로드맵을 구축을 지원한다.

AWS 찰리 벨(Charlie Bell)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우리는 클라우드가 고객이 양자컴퓨팅에 접근하는 주요 방법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고객사는 아마존 브라켓과 퀀텀솔루션랩을 통해 양자컴퓨터 사용경험을 얻고 AWS와 전문가와 협력해 이 기술의 이점을 적용할 방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