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에너지 사용하는 ‘수소 시범도시’ 연내 3곳 생긴다

국토부, 도시 수소생태계 조성하는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 발표

디지털경제입력 :2019/10/10 14:27    수정: 2019/10/10 16:12

국토교통부는 수소 생산에서부터 저장·이동, 그리고 활용까지 수소 관련 전반적인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을 10일 발표했다.

수소도시는 도시 안에 수소생태계를 구축해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면서 시민이 도시혁신을 체감하는 도시다.

수소 시범도시 주요 모델

국토부는 수소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시 생활권 단위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 교통분야에 집중해 수소 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12월에 지정하고 안전성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 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가 반영된다.

기본요소는 주거 분야, 교통 분야, 통합운영센터로 이뤄진다. 주거 분야는 공동주택 단지(필수), 개별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수소를 활용한다.

교통 분야에서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 안이나 인근에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한다.

또 시범도시에는 수소 관련 기반시설 구축 후 운영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할 계획이다.

특화요소로는 국내기술 가운데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기술 실증 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및 거점 인프라 등에 수소를 접목하는 지역특화 산업 분야로 구분된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한 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 등 총 사업비 290억원을 한도로 이중 국비 50%를 지원한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시범도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각 부처의 수소 관련 사업을 연계해 지원된다.

수소 시범도시 공모는 기초 또는 광역지자체가 할 수 있다. 관할 지역 일정 범위 안에 기본요소와 특화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수소 활용 계획을 수립한 곳을 대상으로 한다. 국토부는 시범도시 조성계획의 타당성·실현가능성, 수소지자체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해 12월에 세 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는 17일 국토부 홈페이지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을 접수한 후 평가를 거쳐 12월에 시범도시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수소 시범도시 모델(안)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으로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조성돼 주민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할 수 있고 수소 경제가 활성화할 것”이라며 “수소 시범도시는 주민 안전에 우려가 있는 만큼 수용성 확보를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안전한 시범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한 시범도시 안전성 강화 방안을 추진 전략에 포함했다. 시범도시에는 사고발생 시 시스템이 자동 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을 의무화하고 안전기준이 미비한 저압수소 사용부품은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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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또 전문기관과 합동으로 공모부터 운영까지 단계별로 안전성 평가, 전문가 컨설팅 등을 시행하는 등 정부 차원의 안전관리 지원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지자체별로도 안전진단·점검 등 안전관리 업무를 전담하는 통합운영관리센터를 구축·운영해 단계별 안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