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가 정부 시책에 발맞춰 미래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선도할 수소경제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는다.
2030년까지 총 4조7천억원을 투자해 수소경제 분야 일자리 5만개를 만들고, 수소 1킬로그램(kg) 당 가격을 지금의 절반인 4천500원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직무대리 김영두)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26일 발표했다.
가스공사는 ▲수소 운송·유통 부문 인프라 선제 구축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 조성 ▲수소산업 전 밸류체인의 기술 자립 실현 ▲선진국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 조기 확립을 '4대 추진방향'으로 설정, 정부와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이후 대내외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3개월간 의견 수렴과 연구 분석 등을 전개해왔다.
TF는 수소경제 성패가 초기 시장 형성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시장 활성화 장애요소들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춰 중장기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수립했다.
우선 공사는 수소시장의 자생적인 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수소 제조·유통 부문 인프라를 선제 구축한다.
전국 4천854킬로미터(km)에 이르는 천연가스 배관망과 공급관리소 403개소를 활용해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시설 25개를 마련하고, 설비 대형화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해 제조원가를 낮출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주요 거점도시에 수소배관을 설치하고 2025년까지 광역권 환상망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유통구조 효율화로 수소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운송방법·거리 등에 따른 가격 편차 해소에도 나선다.
수소가격 경쟁력 확보와 발전용 등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해외로부터 수소를 보다 저렴하게 제조·수입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탄소 포집·자원화 기술과 해외 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그린(Green) 수소 자원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수소를 2030년 기준 1킬로그램(kg)당 4천500원에 공급하고, 이후 해외 제조·수입으로 가격을 kg당 3천원까지 인하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수소 1kg 가격은 8천원 수준이었는데 이를 절반으로 낮추겠다는 것이다.
또 안정적 수급관리와 효율적 유통관리로 지역별 가격편차가 큰 수소를 운송거리에 관계없이 단일가격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이에 더해 가스공사는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개방·협업형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산업 전 밸류체인의 기술 자립 실현에 나선다.
2030년까지 3천억 원을 투자해 주요 기자재 국산화를 완료하고, 산·학·연 협력 개발로 탄소 자원화 및 수전해 수소 생산 등 미래 핵심기술을 집중 육성한다.
특히, 전주기(Life Cycle)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섬으로써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무 완수에도 힘을 기울인다.
이밖에도 가스공사는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수소 에너지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선진국 수준의 수소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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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와 물성이 유사한 고압 천연가스 공급설비를 30년 넘게 운영해온 경험과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안전 관련 국제표준을 선도해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영두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는 "이번 로드맵 수립을 계기로 수소산업이 차세대 국가 핵심산업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세계 유수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미래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새로운 가스공사의 위상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