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4개 단체가 내년 말까지 1만대까지 차량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타다’(VCNC)를 향해 “불법 영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에게 타다 불법영업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고, 이에 자본을 투자한 SK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냈다.
특히 타다 모회사 ‘쏘카’의 2대 주주인 SK가 타다 서비스에 계속 동조할 경우 불매 운동 등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는 ‘사회적 대타협’과 ‘택시제도 개편안’에 반하는 결정이라고 10일 공동 성명문을 냈다.
이들은 “대자본을 등에 업은 기업의 오만방자하고 몰염치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지난 7일 타다는 내년 말까지 운영대수를 1만대로 늘려 전국으로 영업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택시 4개 단체는 “이제 더 이상 우리 100만 택시가족은 ‘타다’에 대해 침묵하지 않을 것”이라며 “타다의 불법영업 중단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를 향해서도 타다 불법영업을 즉각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택시 4개 단체는 “지난 3월 어렵게 합의에 이른 ‘사회적 대타협’의 정신을 무시하고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타다의 불법영업을 즉각 금지하고 불법영업을 엄단하라”면서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위한 실무논의기구에서 타다를 배제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택시 단체는 타다에 대자본을 투자한 SK의 불매운동 의사도 내비쳤다.
이들은 “우리 100만 택시가족은 타다의 지분 100%를 갖고 있는 ‘쏘카’의 2대 주주로 불법영업을 일삼는 기업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SK에 대해 투자금 회수 등 타다와의 관계 정리를 요구한다”며 “우리 택시가족이 SK가스 등 SK 기업의 성장과 기업활동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해 왔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타다와 쏘카에 SK가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2대 주주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 대해 100만 택시가족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일 택시가족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타다의 불법영업에 계속 동조한다면 우리는 불매운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역설했다.
택시 4개 단체는 렌터카 불법영업 금지법령 즉각 개정하라고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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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단체는 “심각한 공급과잉에 처한 택시산업의 정상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택시감차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타다의 불법영업을 방치하는 것은 택시정책을 역행하는 것”이라며 “국토교통부는 렌터카 운전자 알선 예외조항을 명확히 해 타다의 불법영업을 금지토록 관련 법령을 조속히 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는 당초 입법취지에 맞게 단체관광 등 제한적인 경우에 한해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타다의 불법영업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김경진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법률안을 정기국회 내에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