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쏘나타 1.6 터보 명칭을 ‘쏘나타 센슈어스’로 정하고 해당 차량을 20일 출시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이하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등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들어갔다.
이 엔진의 최고출력은 180마력(5500RPM), 최대토크는 27.0kg.m(1500~4500RPM)의 힘을 낸다.
17인치 타이어가 장착된 쏘나타 센슈어스의 복합연비는 13.7km/l(도심 12.3km/l, 고속도로 15.9km/l)며, 18인치 타이어가 장착된 쏘나타 센슈어스는 복합연비 13.2km/l(도심 11.8km/l, 고속도로 15.2km/l)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기존 8세대 쏘나타와 다른 모양의 그릴 디자인이 들어간다. 보석의 원석을 기하학적 형태로 깎아낸 듯한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Parametric Jewel) 패턴’이 적용된 유광 블랙 칼라라는 것이 현대차 설명이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VVD는 기존의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이하 CVVL;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기술에서는 조절이 불가능했던 밸브 열림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기술로 현대차 최초로 쏘나타 센슈어스에 적용됐다.
현대차는 CVVD 외에도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으며 ▲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조절해 연비를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Integrated Thermal Management system) ▲기존 터보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더 강력해진 350bar의 직분사 시스템 ▲기계적인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 무빙시스템 등 성능과 연비를 높여주는 신기술들을 적용했다.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기본화 및 서스펜션 최적화로 조향직결감, 선회 안정성,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앞 유리 및 1열 창문에 이중접합 유리를 기본 적용해 정숙성을 높였다.
또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대거 기본 적용해 높은 안전성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빌트인 캠(Built-in Cam) ▲현대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제어 ▲개인화 프로필 등 기본 모델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편의사양을 쏘나타 센슈어스에도 적용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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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센슈어스의 판매 가격은 ▲스마트 2천489만원 ▲프리미엄 2천705만 원 ▲프리미엄 패밀리 2천876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천73만원 ▲인스퍼레이션 3천367만원이다. (개소세 3.5% 기준)
*(영상)쏘나타 센슈어스 엔진 CVVD 기술에 대한 구체 설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