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브루프는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브루프를 이용하면 증명서 발급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별도 구축할 필요 없이 종이문서 발급·보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발급 신청자는 언제 어디서나 블록체인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받고 조회할 수 있다.
브루프는 발급 기관의 명단과 발급 신청자 입력 정보가 일치하면 증명서가 발급되는 구조다. 발급 기관이 발급 기간과 명단, URL을 설정하면, 발급 신청자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해당 URL에 접속한 후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기관이 직접 색상·로고·소개 문구 등 증명서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으며, 발급 통계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증명서 발급내역은 아이콘 네트워크상 모든 거래 기록을 제공하는 ‘아이콘 트래커(ICON Tracker / https://tracker.icon.foundation)’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회사는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의 사회적 수요 증대에 따라, 발급 기관 및 발급 신청자가 증명 시스템을 더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브루프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아이콘루프는 지난 2월 서울특별시 주관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 서울시민청 주관 ‘서울 정책소통 평가단' 위촉을 위해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아이콘루프는 향후 포스텍(POSTECH), 온라인 스터디 중개 플랫폼 스터디파이 등 교육계 증명서 발급 파트너와 함께 브루프 실사용 사례를 빠르게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 블록체인 규제개선 2기 연구반 출범…"시범사업 확산 대비"2019.05.30
- 제임스 김 암참 회장, 아이콘루프 고문으로 위촉2019.05.30
- SBI저축銀,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간편이체 서비스 도입2019.05.30
- 아이콘루프, AWS 어드밴스드 기술 파트너 선정2019.05.30
지난 1월 스터디파이는 아이콘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과정을 마친 17명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으며, 포스텍은 지난 29일 포스텍 블록체인 최고경영자 과정을 마친 28명의 수료생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다. 오는 6월에 있을 포스텍 블록체인 석사과정 수료생에게도 브루프를 활용한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아이콘루프는 간편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실생활에서 구현해나가기 위해 정부 및 기관과 다각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이번 브루프 출시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시스템을 창출해, 행정·교육·금융 등 자격 증명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사회적 비용을 보다 줄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