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제1호 국제표준 탄생했다

IEC, '마이크로 연료전지 파워시스템' 국제표준 확정

디지털경제입력 :2019/05/27 15:42

수소경제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국제 표준이 탄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우리나라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한 '마이크로 연료전지 파워시스템' 표준안이 IEC 국제표준(IEC 62282-6-400)으로 등록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정부가 수소경제를 혁신성장 분야로 육성키 위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을 수립한 후 거둔 첫 대외 성과라고 국표원은 설명했다.

우리나라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한 '마이크로 연료전지 파워시스템' 표준안이 IEC 국제표준(IEC 62282-6-400)으로 등록됐다. (사진=국표원)

마이크로 연료전지 파워시스템 국제표준은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노트북·휴대폰 등 소형 전자기기에 적용할 때 필요한 전력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또 전력을 안전하고 호환성 있게 공급할 수 있게 하는 기준도 규정해, 향후 응용분야가 다양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현재 수소차와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중심으로 실현되는 수소경제가 전자기기를 비롯한 다른 영역으로 확산되려면, 제품에 장착되는 연료전지 소형화가 필수적이다"라며 "이 표준은 전자기기·전기 자전거·전동 카트·지게차·무인주행로봇 등의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 연료전지 분야는 표준화 초기 단계로 지금까지 등록된 국제표준이 5종에 불과하다. 안전과 성능 분야 표준화를 주도해 온 미국·일본과 함께 우리나라도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 본격 가세 중이다.

(사진=국표원)

이 표준은 우석대 에너지공학과 이홍기 교수가 산업부의 신재생에너지 기반구축 과제 수행을 통해 지난 2016년 4월 IEC에 제안한 것이다. IEC 국제연료전지기술위원회 작업반(IEC/TC105 WG10)이 미국·일본·독일 기술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검증을 거쳐, 제안한지 약 3년 만에 국제표준으로 확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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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수는“"마이크로 연료전지는 기존 이차전지에 비해 고에너지 밀도, 급속충진(메탄올 연료카트리지 교체) 등의 신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면서 "안전성이 확보되고 가격조건 등이 만족되면 소형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시장이 급속도록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수소경제 제1호 국제표준 등록은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하는 교두보를 마련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수소경제 분야에서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들을 국제표준으로 적극 반영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