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 1억대를 돌파했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 대수가 2011년 1천만대, 2015년 5천만대 돌파에 이어 올 1분기 1억대를 넘어서게 됐다고 4일 밝혔다.
2005년 정보안내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 CID)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 지 14년 만에 올린 성과다.
LG디스플레이가 현재까지 판매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면적을 모두 합하면 축구장의 200배 크기인 약 150만제곱미터(m²)다. 해당 패널은 전량 경북 구미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오는 2021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 2조원 달성과 시장 확대를 목표로 제품 라인업도 키울 계획이다.
저온폴리실리콘(LTPS) 기반의 고해상도 액정표시장치(LCD)와 화질 및 디자인 자유도가 강점인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 제품을 올해부터 본격 양산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최근 차량 인테리어의 고급화 추세에 맞춰 곡선형 디스플레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현재 P-OLED를 생산하는 구미 E5 라인에서 상반기 내 차량용 P-OLED 디스플레이를 생산한다.
P-OLED는 기존 OLED의 장점인 무한대 명암비, 넓은 시야각,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곡면 구현이 가능해 자동차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꼽히고 있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담당 전무는 “차량 내 다양한 공간이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디스플레이 적용 범위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량용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차량 작동 상태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차량용 CID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판(Cluster)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정보 및 오락용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Rear Seat Entertainment, RSE) 등 다양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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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시야각 기술인 IPS(In-Plane Switching)와 터치의 정확도를 높인 인터치(in-TOUCH) 등 독자 개발한 기술과 업계 최초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 제품에 도입한 난연(불에 잘 타지 않는 성질) 인증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임러 벤츠, BMW, 현대기아차, 토요타, 혼다, 테슬라, GM 등 여러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전장업체 등에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5인치 이상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2017년 1분기부터 8분기 연속 수량, 매출, 면적 분야 모두 글로벌 1위를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