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이 실제 산업에 적용가능한 사례 41가지를 담은 보고서가 나와 주목된다.
KT(대표 황창규)가 5G 가이드북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5G. 당신의 산업을 바꿉니다’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펴낸 이 보고서는 크게 5G 네트워크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7개 산업 분야의 서비스 사례 소개로 구성됐다.
우선 5G 가이드북은 5G 이동통신에 대한 기술적 정의와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5G 네트워크는 LTE 대비 20배 빠른 최대 전송속도, 10분의 1 수준인 지연시간, 3배 향상된 주파수 효율, 100배 높아진 전송가능 트래픽과 함께 단위면적 당 접속가능 기기 100만개 등의 특징을 갖는다. 이밖에 유연성, 보안성, 위치 정확성 등 차별화된 특성을 추가로 제시하고 있다.
이 같은 기술적 장점을 토대로 ▲가상현실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제어 ▲자동화 ▲최적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실감미디어, 관광, 물류 유통, 재난관리, 공공안전 7개 분야에서 진화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41개의 서비스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커넥티드카 분야에서는 차량 사물통신(V2X)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협력 편대 자율주행, 자율주행 셔틀버스, 자율주행 발레파킹 등 8개 사례,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는 5G 전용망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지능형 영상관제, 기기 설비 예지 보전 등 8개 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실감미디어 분야는 에지 CDN이라는 네트워크 진화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등 5개 사례를 담았다.
재난안전 분야는 소방대원 통신망 음영 제거, 비행체를 활용한 긴급 통신망 구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조난자 위치파악 등 5개 사례를 소개했다.
이밖에 관광 분야에서 지능형 객실 서비스 등 5개 사례를, 물류?유통 분야에서 드론 운송 시스템 등 5개 사례, 공공안전 분야에서 스쿨존 안전관리 등 5개 사례를 각각 수록했다.
관련기사
- KT, 토크 콘서트 ‘#청춘해’ 성황리에 개최2019.04.01
- KT, ‘갤럭시S10 5G’ 가입하면 경품 쏜다2019.04.01
- 황창규 “5G 시대 압도적인 1등 이뤄내자”2019.04.01
- KT, 5G 축구 콘텐츠 발굴 위해 축구연맹과 제휴2019.04.01
KT경제경영연구소는 지난해 7월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보고서를 발간한 지 9개월 만에 산업 및 공공 영역을 위한 가이드북을 선보였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은 “5G가 생활을 변화시키고 산업을 혁신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업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펴낸 5G 가이드북이 5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 및 공공 부문에서 5G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마중물’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