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식료품 구매자는 월평균 약 3.9회 정도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 식료품 구매 쇼핑몰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쇼핑몰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쿠팡’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 순위로는 이마트, 마켓컬리, 홈플러스가 차지했다.
모바일 설문조사 업체인 오픈서베이는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와 주요 사이트별 이용 행태를 비교해 그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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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9 여성 중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는 사람은 10명 중 7명 수준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에서 식료품 구매는 일주일에 한 번 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3.9회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 식료품 구매 쇼핑몰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쇼핑몰은 쿠팡(18.0%)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고, 이어 이마트(15.2%), 마켓컬리(13.5%), 홈플러스(9.0%) 순이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인 마켓컬리의 인지도가 꽤 높게 나타났는데, 이에 오픈서베이는 최근 유명 스타를 모델로 기용한 TV광고 영향으로 분석했다.
특히 응답자들은 모든 항목에서 구매 경험이 가장 높은 곳으로 쿠팡을 꼽았다. 상대적으로 종합쇼핑몰과 식료품 전문 판매 쇼핑몰에서의 구매 경험은 높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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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구매 시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빠른 배송’(21.8%)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이어 ‘가격이 저렴해서’(12.4%),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해줘서’(10.8%)가 뒤를 이었다.
가장 이용이 많은 쿠팡의 경우 ‘빠른 배송’이 50% 이상의 압도적 선택을 받았으며, 위메프와 지마켓은 ‘저렴한 가격’, 이마트몰과 홈플러스몰은 ‘원하는 시간에 배송’이 주 이용 이유로 꼽혔다.
또 온라인에서 구매가 많인 식료품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거나, 부피가 크고 무거워서 오프라인 구매가 어려운 제품들이 많았다. 과자류(60.0%), 생수/음료(59.5%), 라면/면류(59.0%) 등이 상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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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식료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수산물이나 정육 같은 신선식픔 구매에 대해서는 꺼려지거나 걱정된다는 응답이 높은 편이었다.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하지 않는 경우, ‘신선도 확인’ 문제가 가장 큰 이유로 작용했다. 이에 응답자들은 제품 신선도 확인과 품질 보장이 비구매자들을 온라인 구매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했다.
각 온라인몰에서의 월 평균 구매 빈도는 3.17회였는데, 상대적으로 지마켓(3.47회)이 잦았고 마켓컬리(2.74회)가 뜸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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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구매 시 평균 식료품 구매 비용은 4만590원으로 조사됐으며, 평균 지출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은 홈플러스몰(5만4천525원)>이마트몰(4만5천530원)>지마켓(3만7천770원) 순이었다. 상위 2%(4점+5점 응답자) 기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지마켓이었으며, 그 뒤를 쿠팡과 마켓컬리가 이었다. 하지만 각 서비스 간 만족도 차가 크게 벌어지지는 않았다.
이번 조사 대상은 국내 거주하는 20~49세 여성으로, 응답표본수는 1천5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