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시즌 모바일 및 PC 온라인 게임 인기작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겨울 방학을 앞두고 학생 이용자들 모시기에 적극 나선 분위기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의 출시를 전후로 기존 서비스작의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겨울 경쟁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PC 온라인 게임은 로스트아크에 이어 올해 마지막 대작인 아스텔리아가 경쟁 대열에 합류한 가운데, 배틀그라운드와 던전앤파이터, 클로저스 등 인기작들의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졌다.
17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각 게임사들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및 PC 게임의 겨울 업데이트와 이벤트 소식을 잇따라 전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와 이벤트는 기존 이용자들에게 새 재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겨울 방학 시즌을 앞두고 학생 이용자들을 잡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풀이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매출 상위권에 포진한 대부분의 게임은 업데이트를 진행했거나 준비 중인 상태다. 출시 약 1년 반째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리니지M, 검은사막모바일, 뮤오리진2 등이 대표적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6일 리니지M에 새 월드 던전인 시간의 균열-테베라스 등을 추가했다. 또 TJ의 쿠폰 변신을 선보여 기존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해당 쿠폰을 구매해 사용하면 실패했던 영웅, 전설, 신화 등급 변신 카드 합성의 재도전이 가능하다.
펄어비스는 지난 5일 검은사막모바일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신규 콘텐츠 각성을 공개했다. 각성은 기존 클래스에서 변화해 색다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장비, 전투 스타일, 연금석 등의 각성을 시도할 수 있다.
웹젠은 뮤오리진2 신규 콘텐츠 영지전을 앞세워 매출 순위 반등을 시도할 계획이다. 영지전은 어비스 서버에서 즐길 수 있는 길드 이벤트와 신규 콘텐츠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지금까지 결과로 보면 최신작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의 거센 바람은 이겨내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 출시 초반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최근 신규 콘텐츠 세력전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이날 기준 구글 매출을 보면 1위 리니지M, 2위 블레이드엔소울 레볼루션, 3위 검은사막모바일, 4위 리니지2 레볼루션, 5위 뮤오리진2 등의 순이다. 검은사막모바일이 경우 4위까지 내려갔다가 주말 다시 재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전 포인트는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의 출시 초반 성과가 지속되느냐다. 기존 인기작의 겨울 업데이트가 방학 시즌 학생 이용자들에게 주목을 받는다면 매출 순위는 또 바뀔 전망이다.
PC 온라인 게임 시장도 신작과 기존 인기작의 경쟁에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로스트아크에 이어 아스텔리아가 방학 시즌 전 출시돼 주목을 받았다면, 기존 서비스작들이 업데이트로 학생 이용자들을 노리고 있다.
지난 13일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아스텥리아의 경우 정통 MMORPG 재미를 담아낸 작품이다. 이 게임 리니지 시리즈, 아이온,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을 즐겼던 옛 MMORPG 마니아의 주목을 받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기존 PC 게임 업데이트로 보면 배틀그라운드의 설원맵 비켄디 추가 소식이 핫이슈로 부각됐다. 비켄디는 올해 두 번째 추가되는 신규 맵이다. 전체 지형의 약 60%가 눈으로 뒤덮인 큰 섬 형태를 띄고 있다고 전해졌다.
넥슨은 클로저스의 15번째 신규 캐릭터 세트 업데이트를 앞두고 사전 예약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낭만적인 트렌치코트 A타입 3성 풀세트(무기한5파츠), 전설의 레전드 펫 랜덤상자(거래불가), 클로저 엘리트 육성코스 7일 권 등 4만 원 상당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네오플은 오는 25일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행사를 통해 신규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고, e스포츠 대회인 DPL 2018 윈터 결승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넥슨의 PC MMORPG 기대작 ‘아스텔리아’ 해보니2018.12.17
- 넷마블, 장르별 모바일 게임 매출 다변화 '성공'2018.12.17
- 리니지2 개발자 투입 '아스텔리아', 완성도로 승부2018.12.17
- 넷마블 '블소 레볼루션', 구글 매출 5->2위...리니지M 턱 밑 추격2018.12.17
앞서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의 선계 빛이 가둔 진실 업데이트를 실시한 바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스토리 10막 빛이 가둔 진실, 린족 투사, 새 보상 시스템 의협단 등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모바일 뿐 아니라 PC 온라인 게임의 겨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출시를 전후로 기존 모바일 게임의 업데이트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기도 했다"이라며 "PC 게임의 경우 기존 인기작의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신작과 구작 간에 경쟁 열기는 뜨거워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