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는 14일 모바일 IPTV 옥수수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 시스템은 SK텔레콤 미디어 기술원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인 행렬 분해 방식에 인공신경망의 한 종류인 순환신경망 모델(RNN)을 활용했다. 순환신경망 모델은 사람의 뇌가 정보를 받아들일 때 단편적인 방식이 아니라 연속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개발된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기반으로 앞서 본 콘텐츠와의 연관성을 통해 재생 패턴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시청 이력 뿐 아니라 동일한 콘텐츠의 시청 횟수나 재생 시간을 모아 학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와 집중도를 추천 모델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추천하는 콘텐츠도 확대 제공한다. 기존 옥수수의 추천은 TV 다시보기와 영화의 시청만을 분석해 추천을 제공했다. 이번 개편으로 스포츠, 영화, 주요 장면 클립, 실시간 채널까지 추천의 대상을 늘렸다.
관련기사
- 옥수수, 18-19 프리미어리그 손흥민 경기 생중계2018.09.14
- SKB, 8월 IPTV VOD 월매출 역대 최고 기록2018.09.14
- SKB, 10기가 인터넷·다이나믹 멀티뷰 기술 시연2018.09.14
- SKB, '살아있는 동화' 출시 기념 신규가입자 이벤트2018.09.14
이어 홈 화면 외 세부 화면에서도 맞춤형 추천을 제공한다. 무료 메뉴 내 콘텐츠와 함께 월 정액 상품인 '무제한 영화관'을 구매한 경우 이용권으로 시청 가능한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다.
김종원 SK브로드밴드 모바일 본부장은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추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쉽게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으며, 더욱 정교해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에게 손쉽게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플랫폼을 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