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日 판매 개시

4천억 시장 공략…서정진 회장, 현지서 마케팅 지원

디지털경제입력 :2018/08/23 15:28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3일 일본에서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판매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일본 후생노동성(MHLW)은 지난 3월 허쥬마 판매 허가를 승인한 바 있다.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은 약 4천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의 일본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카야쿠(Nippon Kayaku)와 공동 판매에 나선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말부터 셀트리온 바이오의약품 직접 판매(직판) 체계를 구축, 일본을 시작으로 영업력 제고와 판매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직판 영업활동을 시작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사진=셀트리온헬스케어)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도 현장 경영에 나서며 힘을 보태고 있다. 서 회장은 지난 3월부터 매월 일본 위암학회와 소화기학회, 류마티스학회 등 일본 주요 의료관계자들을 만나 허쥬마 마케팅 활동을 직접 지휘하고 있다. MHLW 임직원 대상 강연 등에서 바이오시밀러 산업을 소개하고 세미나도 진행 중이다.

보수적인 제약 시장으로 손꼽혀온 일본에서 최근 바이오시밀러 관련 우호 정책들이 속속 발표되는 등 바이오시밀러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확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6월 바이오시밀러 허가 대상 물질을 오는 2020년 말까지 2배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안전성과 효능이 확인된 바이오시밀러 품목 허가를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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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약가 환급으로 인한 정부 재정 부담이 매년 가중되고 있다”며 “바이오시밀러 도입 및 처방 촉진 정책 등 정부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과 영업 활동, 파트너사와의 공동 판매 시너지를 바탕으로 일본에서 허쥬마 시장을 확대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