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스마트시티, 국내 첫 공유기반 도시로"

정재승 스마트시티MP 과총 포럼서 발표

일반입력 :2018/08/15 07:55    수정: 2018/08/15 12:51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맨 땅의 부지로, 자율주행차와 같은 새로운 실험을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또 시범도시 안에서 얻을 수 없는 데이터는 세종 구도심으로부터 얻어,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지난 100일 동안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세종 스마트시티는 새로운 공유기반 서비스로 도시 외형이 어떻게 바뀔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MP는 지난 14일 열린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에서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지난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11회 과총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지난 5월에 열린 ‘지능사회와 스마트시티 발전 방안Ⅰ’에 이은 두 번째 포럼으로, 국가 시범도시의 비전과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이뤄졌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11회 과총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이 열었다. (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날 포럼에서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 생활권 MP인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와 황종성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연구위원이 각각 국가 시범도시의 비전을 설명했다.

발표를 맡은 정재승 세종 MP는 지난 4월 선임 후, 100일간의 소회를 털어놨다. 그는 “세종 5-1생활권은 아무것도 없는 부지로, 여러 가지 실험을 하기 위한 시범지구로 선정됐다”며 “그렇다 보니 아무도 살지 않아 데이터를 얻기도 힘들고,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힘들다”고 스마트시티를 신도시에 구축함에 있어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부지라 완전히 새로운 인프라를 깔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도 가능하겠다고 생각했다”며 “(새로운 실험과 기존 도시의 데이터에서 나오는 서비스)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으려 하다 보니 지난 100일이 힘들고 벅찼다”고 그동안의 고민을 전했다.

세종 시범도시가 지향하는 큰 가치는 탈물질주의, 탈중앙화, 스마트테크놀로지 세 가지다. 정 MP는 “스마트시티하면 기술로 가득찬 빌딩이 즐비한 도시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 미래 도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서촌, 북촌, 연남동, 성수동과 같은 모습을 보일 것이며,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고, 일과 삶의 균형이 추구되는 인간적인 외형을 갖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세종 5-1생활권에서 시도되는 여러 실험 중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바로 공유자동차다. 정 MP는 “사람들이 교통체증에도 불구하고 소유자동차를 가지는 이유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라는 욕망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공유자동차를 이용해 서비스 할 수 있다면 자동차가 지금의 8분의 1만 있어도 그 도시의 인구가 도어 투 도어의 욕망을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MP가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에서 시범도시 구상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현재 한국에서 우버를 비롯한 공유자동차 서비스는 불법이다. 정 MP는 “여의도 크기의 면적에 3만 명 정도가 최대 입주할 수 있는 세종 5-1 생활권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공유자동차를 이용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지 실험하고 싶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을 이용해 데이터도 적극 활용한다. “지금은 비식별 정보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며 “세종 시범도시 안에서는 블록체인으로 익명성을 보장하면서 복제, 변조없이 투명하게 관리해, 비식별 범위 안에서 동의를 하는 시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갖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세종 시범도시는 창조적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MP가 말하는 유인책은 스타트업에게 동의를 받은 시민들의 데이터를 제공해, 그들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 그는 “교차 실증도시를 선정해 오슬로, 암스테르담, 코펜하겐 등 스마트시티를 지향하는 해외 도시와 협약을 맺어 세종시에서 창업할 시 그곳에 가서도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도시는 100년, 200년 버틸 수 있는 자생력을 가져야 한다"며 "모든 시스템을 다 계획할 수는 없지만, 그 변화에 잘 대응하는 덩치 큰 물고기가 아닌 발 빠른 물고기 같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황종성 NIA 연구위원이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에서 시범도시 구상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날 포럼에서는 정 MP의 발표에 이어, 황종성 NIA 연구위원이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비전을 설명했다. 황 연구위원은 현재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이며,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AP(Assistance Planner)이기도 하다.

그는 먼저 “국가 시범도시를 왜 부산과 세종 2개로 정했는지 많이 묻는데, 처음 시범도시를 선정할 때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라며 “세종과 부산은 서로 다르게 출발하면서도, 스마트시티가 갖는 기본 구상에 관해서는 서로 협력하려 한다”고 두 시범도시의 관계를 설명했다.

그는 “스마트시티는 개발도상국이 바라보는 관점과 디벨로퍼가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고 말했다. “중국은 3천만, 4천만이 사는 도시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하는 즉 도시 팽창이 문제의 출발점이라면, 한국을 비롯한 유럽은 도시에 사람이 점점 줄어드는 축소도시의 문제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스마트시티 윈터를 겪은 유일한 나라”라며 “2013년 출발한 유시티가 CCTV 도시로 비춰지면서, 2010년 이후에는 유시티, 스마트시티를 이야기하면 외면받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아픈 만큼 성숙한다는 것처럼 우리도 이전의 사업들에서 배우는 게 있어야 한다”며 “도시를 제품으로 접근했던 기존의 유시티 방향에서 벗어나, 도시를 제품이 아닌 플랫폼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하려 한다”고 밝혔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부분은 도시 디자인이다. 황 연구위원은 “모든 사람들이 최적화된 길을 안내받는다고 해서, 그것이 도시 전체 차원에서 최적화된 것은 아니”라며 “부분의 관점이 아닌, 도시 전체 운영의 관점에서 최적화된 디자인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시민 의견을 받기 위해 스마트시티 1번가도 운영한다. 세종을 비롯한 해외 여러 도시와 교차 실증도 진행한다. 정 MP와 마찬가지로 그도 데이터 활용을 강조했다. “데이터를 쓰지 못하면 기존과 차별된 서비스를 할 수 없다”며 “개인정보보호 문제를 풀기 위한 고민을 계속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말까지 마스터 플랜이 만들어지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설계가 시작될 것 같다”며 “부산 에코델타시티 주변의 김해공항으로 인한 소음 문제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14일 열린 과학기술혁신정책포럼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MP와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두 MP의 시범도시 구상안 발표가 끝난 후에는 MP와 패널들 간의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은 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패널로는 고진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회장, 서정일 여시재 연구팀장, 이대식 부산대 경제학부 교수, 이연호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고진 한국모바일산업협회 회장은 “세종시에는 대부분 공무원이 살며, 평균연령도 우리나라 도시 중 제일 낮다”며 “직업, 나이 등 편중된 인구분포를 가진 곳에서 어떻게 다양한 사람들을 입주시켜 평균적인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가장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규제 프리존이 적용되는 혁신성장진흥구역이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지역 전체가 아니라 그 지역 내 특정 구역만으로, 큰 실험을 하기는 어려운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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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식 부산대 교수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부의 문제의식이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와 MP에 비해 약한 게 아니냐”며 “스마트시티가 단순한 모델하우스에 그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자체적으로 진화해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전 부처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연호 연세대 교수는 “첨단 기기로 스마트하게 도시를 만드는 것으로는 스마트도시가 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스마트시티는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이 스마트한 도시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