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EMC는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유니티(Unity)’와 ‘SC 시리즈’의 운영체제(OS) 업데이트를 9일 발표했다.
OS 업데이트로 유니티와 SC 시리즈는 성능과 용량, 데이터 보호 기능 및 가용성을 개선했다.
새로 공개한 운영 소프트웨어는 각각 ‘유니티 OE(Operating Environment) 4.4’와 ‘스토리지센터운영체제(SCOS) 7.3’로 델EMC 유니티와 SC 시리즈 올플래시 및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어레이에 설치 가능하다. 델EMC의 맞춤형 고객 지원 서비스 ‘델 프로서포트’ 가입자는 시스템 중단 없이 무상으로 신규 OS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유니티 OE 4.4는 파일 복제, 데이터 이동성 및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유니티는 신속한 설치와 간편한 운영이 가능하며, 통합된 스토리지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원활하게 계층화할 수 있는 델EMC의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대표 제품이다.
새 업데이트로 어레이 기반의 새로운 파일 복제 솔루션인 ‘메트로싱크’ 기능으로 신속한 복구를 수행한다. ‘직접연결 네트워크 데이터 관리 프로토콜(NDMP)’을 지원해 WAN/LAN 네트워크 혼잡을 줄이면서 성능은 향상시켜 NAS 백업 시간을 단축해준다.
타사 스토리지 어레이의 블록 데이터를 델EMC 유니티에 직접 마이그레이션하는 데이터 이동 기능을 탑재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환경에서 성능, 가용성 및 검색 유연성을 위한 LDAP/AD 기능을 향상시켰다.
특히 메트로싱크 파일 복제 기능 추가로 델EMC 유니티는 모든 하이브리드 및 올플래시 구성에서 동기식과 비동기식 블록 및 파일 복제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목표복구시점(RPO)과 목표복구시간(RTO)를 향상시키고, 장거리 재해 복구 및 데이터 수집 및 배포 기능도 향상됐다.
‘SCOS 7.3’ 업데이트는 SC 시리즈의 성능, 효율성 및 확장성, 관리 기능을 개선한다. 델EMC는 SC시리즈 하이브리드 및 올플래시 어레이의 성능 향상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SCOS 코드 전반을 최적화했다. 스토리지의 관리, 분석 및 모니터링 기능도 개선했다.
업데이트로 초당입출력횟수(IOPS)가 어레이당 최대 220만 IOPS, 페더레이티드 멀티 어레이 환경에서 2천만 IOPS 이상. 모든 최신 SC 어레이 모델에서 최대 IOPS 성능 2배 이상 증가했다.
새로 추가된 SC시리즈용 유니스피어(Unisphere)는 유니티용 유니스피어와 동일한 디자인과 HTML5 기반의 웹 UI를 탑재. 단순하고 자동화된 스토리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어레이당 최대 용량이 2배 증가했으며, SC4020에 데이터 복제 없이 컨트롤러만 교체 업그레이드하는 DIP 기능을 지원한다. SCv2000과 다른 SC 시리즈 어레이 간 연동 및 복제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 델EMC, 나라장터에 스토리지 8종 추가 등록2018.08.09
- 델EMC-삼성SDS, 핵심업무 클라우드 사업 맞손2018.08.09
- 델EMC "스토리지 파트너 인센티브 2배로"2018.08.09
- 델EMC, 중견기업용 데이터보호 솔루션 출시2018.08.09
100기가비트(Gb) 및 25Gb iSCSI 네트워크 하드웨어를 지원하며, 분산 스페어링(sparing) 지원으로 입출력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재구축 성능을 최대 최대 500% 향상시켰다. 고가용성 환경에서 지연시간 단축 및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를 위해 설계된 ‘라이브 볼륨’ 기능도 개선됐다.
델EMC는 자체 테스트 결과 SCOS 7.3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 및 SQL 온라인트랜잭션처리(OLTP) 등 실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성능이 33~54%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