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ARRIS) 자회사이자 유무선 네트워킹업체인 루커스네트웍스는 사물인터넷(IoT)과 LTE를 지원하는 802.11ax 무선 액세스포인트(AP) ‘루커스 R730’을 18일 발표했다.
대용량의 12개 공간 스트림을 적용한 R730 AP는 경기장, 기차역, 학교와 같은 사용자 밀집 환경에서 지연시간에 민감한 고해상도 비디오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루커스 ‘울트라 하이덴시티(Ultra-High Density) 기술 스위트’와 함께 작동한다.
R730은 공용 네트워크에서 안전한 연결을 위해 WPA3 보안 프로토콜과 개방형 와이파이의 편리함을 유지하면서 보안을 향상시키는’와이파이 인핸스드 오픈(WiFi Enhanced Open) 프로그램을 모두 준수한다
ABI리서치에 따르면 WiFi 연결 기기의 수가 2017년 170억개에서 2022년 350억개로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 데이터 및 비디오 트래픽은 두자릿수 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4K 비디오 스트리밍, 가상/증강 현실, 실시간 스트리밍 게임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확산되면서 개별 장치의 데이터 소비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와 디바이스가 늘어나고, 많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하면서 현재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로는 해결할 수없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시징, IoT 제어 메시지, 보이스오버와이파이 같은 앱의 다양화가 이러한 환경에 복잡성을 더하고 있다.
새로운 802.11ax 표준은 고밀도 연결을 위해 설계됐으며 802.11ac Wave 2 이전 제품에 비해 최대 4 배의 용량을 지원한다. 802.11ax를 사용하면 조밀한 환경의 여러 AP가 OFDMA 및 다중 주파수 액세스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 프로필을 가진 더 많은 많은 클라이언트에 QoS와 MU-MIMO 기술을 지원할 수 있다.
최종 사용자의 기대치와 애플리케이션 QoS 요구사항의 증가로 네트워크 설계자는 고질적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차역, 경기장과 같은 공공장소 및 비디오 콘텐츠 및 앱이 커리큘럼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학교가 대표적인 예다. 5Gz에서 8 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하고 2.4GHz에서 4 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하는 R730은 용량 증가와 커버리지 및 성능 향상을 통해 사용자의 높아진 기대치를 훌륭히 충족시킬 수 있다.
루커스의 초고밀도 기술 스위트는 802.11ax 표준을 능가하는 독자 기술을 사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사용해 불필요한 관리 트래픽을 줄임으로써 혼잡한 환경에서 잡이 심한 환경에서 평균 처리량을 높여준다. 특허 출원중인 기술을 사용하여 우선 순위가 낮은 일시적인 클라이언트와 AP의 연결을 지연시킴으로써 기차역 등 사용자가 급격히 몰리는 환경에서 우선순위 클라이언트의 네트워크 성능을 유지해준다. 빔 플레스 특허 기술은 장치 및 패킷 별 안테나 패턴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함으로써 AP의 커버리지 및 용량을 향상시켜준다.
R730은 블루투스 저 에너지(BLE)와 지그비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로라(LoRa)와 같은 추가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해 루커스 IoT 모듈을 추가할 수 있다. 루커스 IoT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별도의 네트워크 및 그와 관련된 IoT 엔드포인트를 단일한 IoT 액세스망의 일부로 관리, 조정하고, IoT 클라우드 서비스에도 연결된다.
R730은 2004년 도입된 WPA2 프로토콜과 와이파이인핸스드오픈을 대체하는 차세대 WPA3 무선 보안 프로토콜을 구현할 예정이다. 동등한 핸드 셰이크의 동시 인증을 통해 새로운 키 교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무차별 사전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다. 공공 장소 등 인증되지 않은 네트워크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트래픽 스니핑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다.
802.11ax 표준과 R730 AP는 특히 무선 전송 처리량 측면에서 단계적 기능 향상을 제공한다. 늘어난 무선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네트워크 설계자는 유선 액세스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업그레이드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루커스는 R730의 향상된 PoE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엔트리 레벨 ICX 7150 Z 시리즈 및 ICX 7650 스위치를 제공한다.
ICX7650 Z 시리즈는 멀티 기기비트 처리량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최대 24개의 자동 감지 1/2.5/5/10 기가비트이더넷(GbE) 포트와 초고밀도 요구사항 지원에 필요한 100Gbps 업링크를 제공한다. 초고밀도 기술 제품군에 포함된 적응형 와이파이 셀 조절 기능을 사용해 광범위한 네트워크 재설계 없이 AP를 대체할 수 있다.
관련기사
- 루커스, '구글 스테이션'에 와이파이 기술 제공2018.07.18
- 루커스네트웍스, 메이머스트와 한국 총판 계약2018.07.18
- 루커스, 보안성 갖춘 IoT 액세스네트워크 제품군 출시예고2018.07.18
- 기업 무선랜 솔루션 3강 구도…한국만 4파전?2018.07.18
루커스네트웍스 이완 와이팅 사장은 "루커스의 고객 및 파트너는 네트워크에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한다”며 "루커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도 비용을 낮추기 위해 최첨단 기술과 제품을 제공해온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안 와이팅 사장은 “루커스의 와이파이 솔루션은 액세스포인트(AP) 수를 줄이고도 커버리지와 밀집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와이파이 망에 블루투스, 지그비 등 이기종 네트워크를 통합할 수 있다”며 “또한 단일 관리 플랫폼으로 모든 무선 인프라를 관리해 운영을 단순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