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서비스 ‘누구’가 편의점 CU에 매장 근무자 도우미로 나선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BGF리테일과 함께 CU 전국 100개 매장에 누구를 도입해 매장 운영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누구는 편의점 CU 계산대 옆에 배치돼 근무자들이 묻는 매장 운영 관련 약 200여가지의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컴퓨터에서 찾아봐야 했지만, 누구에게 질문하고 최적의 정보를 찾는 식으로 바뀐다는 설명이다.
이를테면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30분 입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이다.
CU편의점 AI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오픈플랫폼 베타 버전의 ‘1호’ 서비스다.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비개발자도 서비스 개선이 용이하다. 이에 따라 향후 CU측이 손쉽게 서비스를 자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 이미 오픈플랫폼의 핵심이 되는 알렉사스킬킷(ASK)을 만들어 제공했고 구글도 다이얼로그 플로우를 공개해 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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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에는 같은 방식으로 누구가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적용돼, AI를 통한 호텔 고객 서비스에 도전할 예정이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에서는 조명, 커튼, 온도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고 고객이 입실할 때는 웰컴 음악으로 손님을 반길 예정이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번 ‘누구’ 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이른 시일내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