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스마트시티는 관제센터를 통해 치안, 화재, 환경 등 세 가지를 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숙제는 빅데이터를 이용해 시민에게 창업 지원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시티가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야 합니다.”
18일 민병호 스마트도시협회 전무는 이 같이 밝히며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을 위해 협회가 정부와 민간을 이어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2008년에 설립된 한국스마트도시협회는 지난 1월 사단법인에서 법정 단체로 전환하며 스마트도시협회로 이름을 바꿔 새로 출범했다. 회장은 KT 김준근 기가 IoT사업단장(전무)이 맡고 있다.
민 전무는 도시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이 스마트시티의 목적이라면서 “기존 사단법인 체제서는 민간기업 회원사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정부 규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면, 이제는 법정협회로서 정부 정책을 민간에 전파하고, 또 민간 목소리를 대변하는 공공과 민간의 의사전달 창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앞으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교육, 실적확인 등 다양한 정부 사업을 지원하거나 대행한다.
민 전무는 "스마트시티는 기술만 원활하게 만들어내거나 정책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다"며 "정책과 기술과 아이디어가 혼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수도권 과밀화와 지역 격차 문제 스마트시티가 해법 될 수 있어"
지금, 한국에 스마트시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민 전무는 “사실 최근 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가 워낙 활발히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수출을 위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며 “세계 각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들은 결국 해당 도시들이 가진 여러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개별 도시가 가진 문제 외에도 오랫동안 수도권 과밀화와 지역 격차 문제가 심화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시티가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신도시뿐만 아니라 기존 도시를 대상으로 재생 사업을 하는 것도 스마트시티 사업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환경 부분도 놓칠 수 없는 이유다. 민 전무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핀란드 헬싱키를 예로 들며 “핀란드 헬싱키는 주로 자체 에너지 조달과 재생에너지 등 환경 쪽으로 스마트시티를 많이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국가 시범 도시로 선정된 이유 중 하나도 “환경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부산은 워터시티를 콘셉트로 스마트시티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수출과 시스템 연계위해 스마트시티 표준화 필요
민 전무는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보, 업무 절차, 스마트 시스템 간 연계 등 상호운용성 확보가 필수라면서 "스마트시티는 추진 주체인 산업계와 이용 주체인 시민, 운영 주체인 지자체로 구성돼 다양한 서비스와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호환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 전무는 이를 위해 스마트도시협회는 각 분야별로 공통된 판단의 근거가 되는 조건, 수준, 한계 등을 정의하는 표준화 사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도시협회는 구축과 운영 단계별 절차 등 업무 프로세스와 건설·정보 통신 융합기술 기준, 스마트시티 구성 도시기반시설 기준 등의 표준화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한다.
민 전무는 “표준화는 국내 사업의 중복 투자 방지와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지만, 해외 수출의 경우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며 “국내 기업이 해외로 수출을 타진할 때, 경쟁력 검증단계에서 해당 국가의 국내사업 사례와 표준 유무 등이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일부 산업계에서는 스마트도시협회의 표준화 인증 사업에 불만을 제기한다. 국토부와 협회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가이드라인만 제시하고, 민간 사업자가 각 지자체에 적합한 통합 플랫폼 상용 제품을 공급하도록 정책을 변경해달라는 요청이 나온다.
이에 대해 민 전무는 “도시끼리 연계할 수 있으려면 가이드라인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많은 스마트시티 플랫폼이 나오는데 도시마다 플랫폼이 다르면 도시 간 호환이 안 돼 나중에 시스템 운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품질도 국가가 나 몰라라 할 수 없다. 기업이 내놓은 제품이 소비자들이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인지 국가가 검증하는게 당연하다”며 “수요자가 믿고 살 수 있도록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검증한 TTA 표준 인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마트도시협회는 오는 5월부터 표준화 인증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스마트시티 구축 위해서는 법·제도 개선과 사업 모델 다양성 필요”
민 전무는 꼭 필요한 규제는 해야겠지만 지금은 규제가 너무 많다면서 “아직 스마트시티로 가기 위한 법 체계가 완전히 마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스마트도시를 구축하는 데 가장 충돌이 많은 법으로 개인정보 보호법을 꼽았다. 민 전무는 “아무리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도 개인정보가 보호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상호 융화를 해나가면서 스마트시티 조성과 개인정보 보호가 함께 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구축 장애물로 사업모델다양성 부족도 지적했다. 기존 스마트시티가 신도시 위주로 이뤄지다 보니 스마트시티 설계부터 도시운영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구축 단계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이유다.
민 전무는 “앞으로 스마트도시협회는 일 년에 1~2번 정도 정부 간담회를 열어 법 제도 개선과 스마트시티 정책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 기업의 만남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용 서비스 많아져야 시민 체감도 높일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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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와 관련, 기존 유씨티(U-City)처럼 붐이 일었다 식어버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해 민 전무는 “어느 분야든 시작은 있지만, 종착역은 없다고 본다”면서 “새로운 정책을 실현해 나갈 때는 다지고 다져서 간다. 무엇이든 구축이 돼서 상용화가 되기까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공공서비스 위주 사업만 해 일반 시민들이 스마트시티를 잘 체감하지 못한다”며 “상용서비스가 많아져야 시민들의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체감할 수 있는 상용서비스는 민간이 주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 전무는 “비즈니스 서비스가 많이 나와야 시민들이 그 서비스가 필요할 때 직접 돈을 내고 쓰며 체감도가 높아지고, 공급자는 그 돈으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새로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