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67% “전기차 구입시 주행거리 고려”

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선호도 1위

카테크입력 :2018/04/06 10:58

주행거리가 우리나라 성인남녀의 전기차 구매 최대 고려 요인으로 자리잡았다.

‘EV 트렌드 코리아’ 전시회 운영사무국은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28일까지 한달동안 성인남녀 308명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6일 발표됐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는 90.6%(279명)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넘어 구매까지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구입시 가장 중요한 요인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 주행거리’(67%), ‘성능(36%), ‘디자인’(28%), ‘국고보조금’(25%), ‘가격’(16%)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순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이 중에서 ‘최대 주행거리’라고 응답한 207명 중 전기차 구입을 주저하는 요인으로 ‘최대 주행거리’를 꼽은 응답자는 30%(63명)에 불과해, 최근 출시 또는 출시를 앞둔 전기차에 대한 ‘주행거리’ 관련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구매 시 최대주행거리와 더불어 가장 우려되는 요인이었던 ‘충전인프라 부족’도 구매 희망자의 15%(43명)만이 문제가 된다고 응답해, 충전 인프라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저렴한 연료비’(47%)와 ‘세금감면 및 국고 보조금 등의 정부 혜택’(19%)으로 자동차 구입 및 유지비에 대한 경제적 요인이 가장 많았다. 특히, 작년 말부터 26주 이상 이어진 고유가 영향으로 저렴한 충전요금을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으로 답변한 응답자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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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매 희망자들이 선호하는 전기차 브랜드 1위는 현대자동차로 전체 응답자의 36%를 차지했다. 뒤이어 테슬라(23%), 르노삼성(14%), BMW(11%), 재규어(8%)가 상위권에 위치한 소비자 선호 브랜드로 조사됐다. 전기차 모델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구입가가 높다는 점에서 상품성 있는 양산형 전기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대중의 관심도가 높은 테슬라가 많은 기대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V 트렌드 코리아 2018’은 12일부터 15일까지 열리며, 재규어 I-페이스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등의 전기차가 아시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