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자사의 AI 플랫폼 ‘누구’의 사용자 대화량(음성 명령 기준)이 실 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힘입어 월 1억건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월간 실 사용자(MAU) 수가 지난 2월 300만명을 넘어서며, 최근 10개월간 누적 대화량도 10억건을 돌파했다.
누구의 사용자 대화량이 최초 1억건을 돌파하기까지는 7개월이 걸렸으나,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월 평균 1억건을 꾸준히 넘어서고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 10개월 발화량 10억건…AI 영역 확대 전략 주효
SK텔레콤은 사용자 대화량 대폭 확대에 대해 T맵, 키즈폰, 셋톱박스 등 다양한 영역에 AI를 접목해 실 사용자를 확보하는 AI 생태계 육성 전략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해 8월 휴대용 AI 스피커 '누구 미니' 출시 당시 AI 플랫폼 MAU는 11만을 기록했다. 그러다 지난해 9월 AI 교통 안내 앱 ‘T맵x누구’ 출시 이후 추석 연휴가 포함된 지난 10월 236만을 기록하는 등 급격히 증가했다.
이어 회사는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즈폰에 누구를 결합한 ‘쿠키즈 준3x누구’와 SK브로드밴드 셋톱박스에 누구를 결합하는 ‘Btv x 누구’를 출시하는 등 사용자 접점을 늘렸다.
![](https://image.zdnet.co.kr/2018/03/14/jtwer_bmGKMnOeqePHod.jpg)
지난 2월 기준 누구 MAU는 설 연휴에 사용자들이 대폭 증가해 363만을 기록했다고 회사는 발표했다.
■"AI 호출어 인식오류 1/4로 축소"
SK텔레콤은 확보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성 명령 시작을 알리는 호출어의 인식 엔진을 개선해 오인식 수준을 기존 대비 1/4 수준으로 줄이고, 호출어 인식율은 97%까지 높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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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앞으로도 누구의 적용 영역과 제공되는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연말까지 MAU 규모를 500만 이상으로 확보하고, AI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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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누구의 월간 AI 실 사용자가 300만을 넘어서며 급성장 기반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AI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대해 국내 대표 AI는 몰론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