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온라인 전문쇼핑몰에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1초만에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카페24는 이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쇼핑 큐레이션은 판매 아이템에 맞는 스타일, 색상, 소재, 가격 등 검색항목(filter)으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인다.
이전까지는 온라인 전문쇼핑몰 검색창에 '빨간 원피스'를 입력한 뒤 다시 상품 상세 정보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이와 달리 쇼핑 큐레이션은 '빨간색', '원피스', 'M사이즈', '3만원~4만원대' 등 몇 번의 상세 검색항목 클릭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대용량 데이터 검색을 위해 엘라스틱 서치라는 검색엔진 기술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대규모 상품을 보유한 쇼핑몰에서도 빠른 상품 검색이 가능하며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항목별 상세 검색 필터가 자동 완성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에 대해 카페24측은 "17만개 이상 상품을 판매 중인 여성의류 쇼핑몰에서 동일한 상품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이 기존 3초에서 쇼핑 큐레이션 적용 후 0.8초로 4배 더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최신 트렌드에 맞춘 해시태그 기반 자동 상품진열 기능, 스마트 해시태그 설정기능 등은 소비자는 물론 운영자의 편의성까지 높였다.
관련기사
- 韓 소상공인의 해외진출 실크로드가 되다2017.12.14
- 카페24,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통과2017.12.14
- 카페24, 데이터센터 확장…“안정된 서비스 약속”2017.12.14
- '분석왕' 이재석 카페24 "세계를 넘본다"2017.12.14
소비자는 '겨울 신상', '연말코디' 등 해시태그 클릭 한번에 상품을 찾을 수 있고 쇼핑몰 운영자는 별도 작업 없이도 간편하게 트렌드에 맞는 상품 추천을 할 수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온라인 쇼핑 시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하는 검색편의성 제공은 구매와 가장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며 "앞으로 전문쇼핑몰들이 경쟁력 높은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검색 및 상품 추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