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中 시장 점유율 17%...삼성은 2.2%

애플 포함 상위 5개社 점유율 91%로 증가

홈&모바일입력 :2017/12/06 07:31

중화권 언론은 각종 통계조사를 인용해 올 하반기 애플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회복세가 기지개를 편 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하향궤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봉황과기가 인용한 시장조사업체 칸타월드패널의 스마트폰 시장 통계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3개월간 애플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0.5%P 증가해 17.4%를 차지했다.

이 기간 삼성전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갈수록 위축세를 면치 못해 스마트폰 점유율이 2.2%에 그쳤다.

집계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 톱5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는 반면 삼성전자를 포함한 나머지 기업의 입지는 점차 좁아지는 상황이다. 10월까지 3개월간 화웨이, 샤오미, 애플, 비보, 오포가 스마트폰 판매량의 91%를 차지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79%를 크게 웃도는 성적을 냈다.

애플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반면 삼성은 위축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사진=봉황과기)

메이주, 러스, 쿨패드, ZTE, 레노버 등 한때 유명세를 날리던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도 성장세가 꺾인 이후 점유율이 1%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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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 따르면 10월까지 3개월간 애플의 iOS 주요 시장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여 아이폰X 연기 출시 영향을 받았다. 윈도OS 점유율 역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안드로이드OS는 5대 유럽 시장 점유율이 4.3%P 증가했다. 미국 점유율도 8.2%P 증가했으며 일본에서는 7.5%P 늘었다.

이와 비교했을 때 iOS의 미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년 전과 비교해 40.6%에서 32.9%로 떨어졌다. iOS의 일본과 주요 유럽 시장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