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이미지 쇼핑 검색 기능 '쇼핑렌즈'를 17일 출시했다.
쇼핑렌즈는 지난 7월 출시한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기능 '스마트렌즈'에 쇼핑 기능을 더해 찾고 싶은 상품의 판매처를 찾아주는 기능이다. 네이버 앱 검색창 오른쪽에 위치한 스마트렌즈 아이콘을 선택한 후, 보라색의 쇼핑렌즈 아이콘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렌즈와 마찬가지로 쇼핑렌즈도 직접 사진을 촬영한 후 검색할 수도 있고, 저장된 이미지를 검색할 수도 있다.
또 이미지 속에 여러 상품이 나타날 경우 검색하고자 하는 대상을 따로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검색 결과로 나타난 상품의 이미지를 토대로 재검색해볼 수 있는 등 검색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렌즈로 검색한 이미지가 상품과 관련돼 있을 경우 자동으로 쇼핑 검색 결과도 함께 보여준다. 회사는 스마트렌즈에 활용된 딥러닝 기반 자체 이미지 분석 기술 '스코픽'이 이미지 속 상품 유무를 판단, 결과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스코픽은 자사 서비스 이용자들이 생성한 콘텐츠(UGC)와 검색 쿼리,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등과 이미지 자체 정보를 활용해 이미지 속 대상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여기에 쇼핑렌즈에는 패션상품·공산품을 대상으로 한 검색 모델을 추가했다. 먼저 패션 이미지 검색 모델은 이미지 속 패션상품을 식별하고, 색상과 질감, 로고 등을 고려한 해당 제품과의 유사도를 검색 순위에 반영한다. 공산품 이미지 검색 모델은 식별된 제품과 같거나 유사한 상품을 찾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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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향후 쇼핑렌즈에 쇼핑 특화 기능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검색 결과에 등록순·인기상품순 등 다양한 검색 순위 배열 옵션을 제공하는 게 일례다. 또 쇼핑렌즈 검색 시에도 스마트렌즈 검색 결과를 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쇼핑렌즈 기능은 17일 오후 7시에 네이버 앱 업데이트를 통해 배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