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의 박사 학위 논문이 무료 공개됐다.
IT매체 씨넷은 23일(현지시간) 스티븐 호킹이 1966년에 발표한 박사 학위 논문 '팽창하는 우주의 성질(Properties of Expanding Universes)’을 케임브리지대학 논문 공유 사이트 ‘아폴로’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논문 공개는 학술 연구에 대한 자유롭고 개방적인 접근을 장려하는 국제 행사인 ‘오픈 액세스 위크’(OpenAccess Week)를 맞아 진행된 것으로, 호킹 박사의 동의 하에 논문을 무료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까지 스티븐 호킹 박사의 논문을 보기 위해서는 65파운드의 사용료를 내고 복사본을 스캔하거나, 직접 도서관에 가서 읽는 방법 밖에 없었다.
관련기사
- 스티븐 호킹 “인류 멸망을 막는 것은 인간의 이성”2017.10.24
- 스티븐 호킹이 꼽은 인류종말 4대 요인2017.10.24
- 스티븐 호킹 "100년 내 인공지능이 인간 넘어설 것"2017.10.24
- 인텔, 스티븐 호킹 의사소통 돕는 툴 개발2017.10.24
호킹 박사는 "전 세계 누구라도 내 연구 논문 뿐 아니라 인간 이해 전반에 걸친 위대하고 탐구적 정신의 연구를 제한 없이 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내 논문이 세계 각지의 사람들에게 땅이 아닌 별을 바라보고, 은하계 속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에 궁금증을 갖고, 우주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에 영감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아폴로 사이트는 스티븐 호킹 박사의 논문을 다운(▶자세히 보기)받으려는 이용자들이 급증하며 트래픽이 증가해 현재 접속이 원활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