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디비, AI로 고객 맞춤 상품 추천해준다

“연내 80% 이상 정확도 자신 ”

유통입력 :2017/10/19 14:11

올해 4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수년 간 출혈경쟁을 해온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자구노력을 하는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이 또 하나의 생존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오픈커머스 디비디비는 AI 서비스를 플랫폼에 탑재해 서비스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디비디비는 독창적인 쇼핑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 성향을 분석,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맞춤 추천해 주는 온디맨드(On-demand)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관심 있는 상품, 관심 있는 판매자, 유사한 성향의 고객패턴까지 분석해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상품을 바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맞춤 추천 서비스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현재 50% 미만이지만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및 업그레이드로 올 하반기에는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일 것이라는 게 디비디비의 설명이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해당 스토어를 팔로우 할 경우 고객과 판매자 간 관계가 맺어진다.

관계가 맺어지면 판매자가 새로 등록하는 상품에 대한 소식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달 되며, 판매자는 관계가 맺어진 고객의 쇼핑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판매자는 관계를 맺은 고객이 어떤 상품에 좋아요를 클릭 했는지, 어떤 스토어를 팔로우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통해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좀 더 구체적인 상품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디비디비에 상품을 판매중인 A씨는 "간단한 데이터지만 나와 관계를 맺은 고객들의 성향 정보를 통해 상품 구성이나 상품 소개 방식 등에 대한 팁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긴 연휴기간을 고려해 다양한 야외활동 상품을 구성했는데, 반응을 보니 주부들보다 20대 여성들의 관심사가 높았다. 그래서 고객성향에 맞게 상품구성이나 안내문구등을 변경했고,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