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2022년 커넥티드카 사업에서 매출 5천억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KT는 28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사업자로 도약한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KT는 이날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의 커넥티드카 상용 서비스 추진 현황 ▲ 차량 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 기반 확대 ▲인공지능(AI), 콘텐츠를 통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 강화 등 현재 추진 중인 사업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 6개국 13개 자동차 브랜드와 협력, 기가드라이브 기반 확대
KT는 2005년 현대자동차의 모젠을 시작으로 10년 이상 차량용 통신 회선을 공급해왔다. 또 네트워크, 전용 플랫폼 외에 음악, 지도, 위치관제, 내비게이션 등 콘텐츠 역량을 바탕으로 지난 2년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과 계약을 체결했다.
KT의 파트너사는 13년간 관계를 맺은 현대자동차 외에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와 영국, 프랑스, 일본, 미국의 13개 자동차 브랜드와 커넥티드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
KT는 지능형 차량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의 기반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가드라이브는 ▲안정적인 통신 네트워크 ▲타 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연동 ▲음악, 지도, 위치관제, 내비게이션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실시간 관리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개별 혹은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특히 지난 2년 동안 100명 이상의 개발자들과 1천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플랫폼으로 400여개의 연동 API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사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을 확보한 플랫폼 개발을 위해 고객사 뿐 아니라 시스코, 하만, 보쉬, 젬말토 등 14개 글로벌 파트너사들과도 긴밀하게 협력했다.
KT는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력해 완성도를 높인 ‘기가드라이브’에 기반하여 더 많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의 사업 계약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동차 브랜드들은 물리적인 SIM(가입자식별모듈) 교체 없이 전세계 각 국가별 통신사와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임베디드 SIM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 KT는 차량 제조사 외에도 글로벌 통신사, 솔루션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임베디드 SIM 서비스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실제 상용 서비스 적용을 위한 위한 구체적 논의도 진행 중이다.
■ 기가지니 기반 올인원 서비스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 강화
KT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핵심 기반인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에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자동차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UI UX가 포함된 차량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을 강화한다.
KT의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특화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기가지니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기가드라이브의 주요 기능과 연계하여 콘텐츠, 내비게이션, 결제, O2O, 음성비서, 차량상태 점검 등이 모두 하나의 디스플레이 안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현재 개발 중인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기존 고객사들과 협의를 통해 1년 가량의 연동 테스트 후 고객사들의 차량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KT는 커넥티드카 사업에서 2022년 당해 기준으로 5천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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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특성 상 양산 적용 2~3년 전에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2018년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2020년에 본격화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준근 KT 기가IoT 사업단장은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혁신기술 개발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자동차 브랜드들의 동반 파트너로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