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온라인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김형준)과 협업해 인공지능(AI) 챗봇서비스 '사만다'에 AI기반기술을 접목했다고 26일 밝혔다.
사만다는 메시지로 문의한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 주는 쇼핑도우미 챗봇이다. 롯데닷컴 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70여개 카테고리 200만개 상품 가운데 추천 상품을 제시한다. 와이즈넛의 자연어처리, 의미분석 등 AI기술이 사만다에 적용됐다. 고객 메시지에서 성별, 연령, 아이템, 브랜드 의미자질을 추출, 의미를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한다.
예를 들어 문의 메시지가 "아빠한테 드릴 명품 지갑 추천해 줘"라면, 사만다는 '아빠'에서 연령대와 성별로, '명품'과 '지갑'에서 아이템과 브랜드 등의 의미자질을 추출한다. 추출된 의미자질에서 의미를 분석해, 가격대, 색상, 무료배송 등 고객에게 적합한 맞춤형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의 AI기술이 접목된 롯데닷컴 사만다는 365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 추천과 구입에 도움을 주는 챗봇서비스"라며 "와이즈넛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게 파악해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AI기술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롯데닷컴, 챗봇 '사만다'도 추석 마케팅 동참2017.09.26
- 코노랩스, 일정관리 AI비서 '코노' 무료 공개2017.09.26
- 우리은행, 실시간 고객상담 챗봇 '위비봇' 출시2017.09.26
- 빠르게 퍼지는 챗봇 상담원, 확산의 바탕은2017.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