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대표 서성원)이 터키 오픈마켓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SK플래닛의 터키 11번가는 시장 진출 3년만인 2015년 터키 오픈마켓 시장 1위를 유지했던 현지업체(헵시부라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기준 1위에 올랐다.
터키 11번가는 2015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연간 거래액 기준 5억6천300만 달러(약 6천450억 원)를 기록하며 2년 연속 터키 오픈마켓 시장 1위 사업자 자리를 고수했다.
2위 사업자(헵시부라다)와의 격차는 조금 더 벌어졌으며 월 방문자 수 1천800만 명으로 거래액과 방문자 수 모두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가입자와 등록 판매자 숫자 역시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말 기준 터키 11번가 가입 회원수는 8백만 명으로 전년대비 33% 증가했으며, 등록 셀러는 6만2천명으로 63% 이상 상승했다.
터키 11번가의 성장에 대해 SK플래닛 측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운영 중인 지역 사무소의 효과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회사는 넓은 영토를 가진 터키 시장의 특성에 맞게 앙카라, 이스마르, 안탈리아, 아다나 등 네 곳을 거점으로 각 지역 셀러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왔다.
이를 통해 운영 초기 1만8천 명 수준이던 등록 셀러 수는 지역 사무소 운영 2년 3개월 만에 3배 이상 증가했다. 회사는 다양한 셀러들이 모여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이는 자연스럽게 가입회원과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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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초기 이스탄불 중심으로 대부분의 셀러들이 밀집해 있었지만, 지난해 기준 이스탄불 이외 지역의 셀러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터키 고객들의 지역 특화 상품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켰고 이는 터키 e커머스 시장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평가다.
조원용 터키 11번가 대표는 "n11.com은 이제 후발주자가 아닌 터키 e커머스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로서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도 e커머스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며 "터키 고객들의 특성을 분석해 각 지역별 특화된 서비스와 추천상품들을 제공하고 중소상인들과의 협력을 위한 사업모델과 지속적인 기술투자를 통해 터키 e커머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