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는 22일 홈쇼핑사들과 시청행태 빅데이터(MBS) 사업 상생 협력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스카이라이프와 홈쇼핑사들은 시청행태 빅데이터(MBS)를 활용해, 상호 정보공유를 확대하며 보다 개선된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시청자가 방송 채널을 선택하기 전 어떤 방송을 시청하다가 유입됐는지, 어떤 내용을 시청하다가 다른 채널로 유출됐는지를 초단위로 분석할 수 있는 MBS(Media Big-data system)를 선보인다. 채널이동 분석을 통해 TV토론회의 여러 참가자들 중 특정 참가자의 선호도를 짐작해볼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MBS는 가입자의 시청행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역별 시청가구수, 시청패턴 등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제공한다. 또 시청가구 이동 분석 및 지속·반복시청 여부 등으로 충성고객 분석이 가능해 ‘지금, 어디서, 누가, 얼마나’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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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는 방송 플랫폼 사업자인 스카이라이프가 시청행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홈쇼핑사 등 채널사업자들에 제공하는 상생형 협력모델이다. MBS를 통해 홈쇼핑사들은 특정 시간대의 이벤트 전후 분석이나 상품·장르·번호대별 타 채널과의 비교 분석 등을 참고해 판매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협력식을 계기로 홈쇼핑사들의 시청행태 분석을 보다 고도화하고, 이를 일반 PP사들에게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홈쇼핑사를 포함한 채널사업자들과 긴밀히 협력해 성공적인 상생형 협력모델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