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GS홈쇼핑이 공시한 실적 집계(별도 기준) 결과 지난해 이 회사의 매출은 1조652억원, 영업이익은 1천286억원, 당기순이익은 1천3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4.4%, 28.1% 상승했다.
또 GS홈쇼핑의 지난해 취급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3조6천696억원을 기록했다.
GS홈쇼핑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이 1조3천153억원으로 24.6%의 신장률을 나타내며 전체 취급액 성장을 이끌었다. TV쇼핑의 취급액 성장률은 0.1%로 소폭 늘었다. 영업이익은 2015년 메르스와 백수오 이슈에 따른 기저 효과와 수익성 중심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로 개선됐다.
지난해 4분기 취급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9천920억원, 영업이익은 14.7% 늘어난 451억원을 기록했다. 통상 4분기는 계절적인 성수기 효과가 있는데다 지난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고 회사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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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GS홈쇼핑은 주당 7천원의 현금(결산) 배당을 결정했다. 시가 배당률은 4.0%, 배당성향은 40%다. 또한 GS홈쇼핑은 총 3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을 주주가치 제고 및 주가 안정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앞으로 GS홈쇼핑은 지난 22년간 TV쇼핑을 통해 축적한 큐레이션 커머스의 노하우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차별화된 마케팅과 고객경험(UX)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또한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외 벤처투자를 통해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