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진화된 모바일 이미지 검색서비스 '라이브픽'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라이브픽은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하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이미지 특화 검색 서비스다. 모바일 다음 검색과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이용 가능하다.
기존의 이미지 검색이 정확도 높은 이미지 순으로 쭉 나열해서 보여줬다면, 라이브픽은 가수, 배우 등 스타의 이미지를 이벤트별로 묶어 업데이트된 시간 순으로 정렬해서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한 이미지 검색을 넘어 스타의 동향을 더욱 빠르고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다.
라이브픽은 카카오가 보유한 멀티미디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개발됐다. 이 기술은 다음 카페, 뉴스 등에 올라온 검색 허용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석해 이벤트별로 분류하고, 게시글에 많이 사용된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추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트와이스'를 검색하면 트와이스가 참석한 팬미팅, 콘서트 등 이벤트별로 이미지를 모아서 제공하고, 검색결과 하단에 '사인회', '쯔위', '나연' 등 자동 추출된 해시태그를 함께 보여준다.
별도로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해시태그만 클릭하면 관련 결과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음 모바일 검색에서는 스타의 이름뿐만 아니라 '시사회', '시상식', '사인회' 등 특정 이벤트만 입력해도 라이브픽 결과를 볼 수 있다.
카카오톡 채팅방에 라이브픽 검색 결과를 공유하면 더욱 풍성하게 대화를 즐길 수도 있다. 카카오톡 샵(#)검색을 활용해 원하는 스타의 이름을 검색한 뒤, 친구들에게 라이브픽 검색 결과를 공유하면 된다. 이 때 이미지 묶음이 동영상 형태로 자동 재생돼 카카오톡에서 스타의 이미지를 주고받는 재미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다음 검색은 연내 라이브픽에 최적화된 뷰어를 적용해 전체화면으로 라이브픽 검색 결과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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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라이브픽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최근 활동 모습을 비롯해 공항, 시사회, 시상식 사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스타 및 특정 이벤트 대상으로 라이브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용자들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인물 및 주제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존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은 이용자는 검색결과 상단에서 '이미지' 탭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