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를 위한 API 기반 오픈플랫폼

컴퓨팅입력 :2016/12/15 13:13

금융회사와 기관이 함께 마련한 API 기반의 핀테크 오픈플랫폼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는 15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콤(대표 정연대)에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관리 솔루션 ‘CA APIM’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코스콤은 CA APIM을 기반으로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을 구축해 운영중이다.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금융회사, 유관기관, 핀테크 기업 및 기타 기업의 데이터와 서비스를 API로 게시하고, 상호 융합을 통해 경제적 방식으로 혁신적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기술 기반이다.

지난 8월 말 가동을 시작한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증권사와 같은 금융회사의 전산 프로그램을 표준화된 API로 제공한다. 핀테크 기업은 금융회사를 일일이 찾아 다닐 필요 없이 오픈 API로 구현된 오픈플랫폼을 이용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코스콤의 금융투자 핀테크 포털 시스템, 금융회사 중계 시스템과 ‘CA API 게이트웨이’를 연동한다. CA API 게이트웨이의 다양한 관리 및 보안 기능을 활용, 안전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CA API 게이트웨이는 API 개발?통합?보안?관리 분야 업계 선두 솔루션으로 기업은 내부와 외부 개발자에게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선택적으로 오픈할 수 있다.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복잡한 개발 없이 API관리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설정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했다. 핀테크 기업 개발 지원과 실시간 API 모니터링은 ‘CA API 디벨로퍼 포털’을 기반으로 개발된 개발자 센터가 수행한다.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은 다수의 참여자 간 상호 교류를 위해 상호 양방향 서비스를 지향한다. 금융회사뿐 아니라 핀테크 기업 및 자본시장 성장에 기여 가능한 모든 파트너가 데이터와 서비스를 API로 제공?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의 가치 선순환 구조를 제공한다.

CA APIM 솔루션은 ▲CA API 게이트웨이 ▲CA 모바일 API 게이트웨이 ▲CA API 디벨로퍼 포털 ▲CA 모바일 앱 서비스 ▲CA 라이브 API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CA APIM 포트폴리오는 중요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API를 통해 안전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CA APIM 솔루션은 우수한 성능, 유연성,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CA APIM을 도입해 기업은 플래닝, 설계, 통합, 보안에서 테스트, 구축, 관리, 모니터링에 이르는 전체 API 라이프사이클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

한국CA테크놀로지스 조상원 이사

한국CA 테크놀로지스 조상원 이사는 “오픈소스를 이용하거나 개별 기업에서 자체 개발해 적용하는 오픈 API 플랫폼의 경우 기능은 물론 관리와 보안이 취약하다”며 “글로벌 선진 기업은 API 플랫폼을 통해 오픈 API를 포함한 모든 API 사용을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에 적용된 것처럼 국내도 이제 API 관리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정동윤 코스콤 기술연구소장은 “많은 금융회사와 협력을 통해 핀테크 오픈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오픈하고 운영 중”이라며 “금융 데이터가 흐르는 인프라기 때문에 무엇보다 관리와 보안에 만전을 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현재 오픈플랫폼을 이용해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어 금융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보인다”며 “오픈플랫폼은 온라인자산관리 및 투자자문서비스와 같은 자산관리 핵심 분야를 지원하는 자본시장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성장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