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클라우드(대표 이두식)는 콜센터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 에디(Addie/ Add intelligence) 1.0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에디는 콜센터 업무시간 중 전화로만 가능했던 고객 대응을 온라인/실시간 채팅 중심의 대응으로 변경하게 해준다. 1차적으로 신속하게 고객에 대응하고 관련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임클라우드는 AI 챗봇 R&D를 장기간 수행해 왔으며, 에디에 GPU를 이용하는 딥러닝 학습기술, 대화 플로우 기술,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병렬처리 기술 등을 투입했다.
에디는 특정 업무의 반복적인 질문을 학습해 최소한의 학습데이터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인공지능 채팅상담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하게 해준다.
에디는 기존 콜센터 고객들의 질문 패턴 중 100여개 주제를 파악해 응답을 할 수 있으며, 주제는 학습과 응대경험을 통해 늘어난다. 예를 들어, 쇼핑몰고객 문의 중 가장 많은 ‘환불’ 또는 ‘상품변경’을 원하는 다양한 문장이 입력되면 해당 질문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고객이 ‘환불’을 원하는지 ‘상품변경’을 원하는지 그에 맞는 프로세스를 실시간채팅으로 처리해준다. 고도화된 인공지능 및 딥러닝 프로그램으로 표준어 외에도 은어와 줄임말, 구어체 등 인식도 가능하다.
아임클라우드 이두식 대표는 “AI챗봇인 에디를 통해 콜센터 상담원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며 “이는 상담원의 인건비 약 12배 절감이 가능할 뿐 아니라, 상담원의 감정노동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가장 현실적인 AI, '챗봇' 어디까지 왔나2016.12.14
- “갈 수 있는 대학, ‘챗봇’에 물어봐”2016.12.14
- 페이스북, 메신저 봇에도 앱 분석 적용2016.12.14
- 글로벌 금융 시장, 챗봇 기반 대화형 서비스 꿈틀2016.12.14
그는 ”에디는 고객의 불편함 해소를 1차 핵심으로 하며, 채팅응대로 쌓인 데이터를 또다른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라며 “에디를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1차적으로 해소하고 다양한 문제점을 더욱 면밀하게 대응하는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임클라우드는 에디를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