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분기 연속 예상치 상회. 월간 이용자 18억명-하루 이용자 12억명 육박. 모바일 광고 매출 비중 84%.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이 2일(현지 시각) 공개한 3분기 실적이다. 매출은 70억1천만 달러(8조2천억원), 순익 23억8천만 달러(2조7227억원)에 주당 순이익(EPS)은 1.09달러라고 밝혔다. 매출과 순익 모두 월가 예상치인 69억2천만 달러와 0.97달러를 상회하는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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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강세의 밑거름은 역시 모바일 파워다. 전체 광고 매출 중 모바일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84%에 이른다. 전체 광고 매출 68억 달러 중 57억 달러를 모바일 쪽에서 올렸다.
이용자 수 증가세도 계속됐다. 지난 분기 17억 명을 살짝 넘어섰던 월간 이용자 수는 이젠 17억8천800만 명으로 18억 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하루 이용자 수 역시 11억7천900만명으로 늘어났다. 역시 이르면 다음 분기쯤 12억 명을 넘어설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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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월간 이용자의 66%가 매일 페이스북에 접속한다는 얘기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스냅챗 등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이용 시간이 줄지 않고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더 놀라운 것은 모바일 이용자 수다. 이날 페이스북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3분기 모바일 월간 이용자 수는 16억5천800만명이었다. PC를 함께 이용하는 사람들도 포함된 수치이긴 하지만 페이스북의 무게중심으로 어느 쪽으로 향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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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이용자 1인당 매출도 사상 처음으로 4달러를 넘어섰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3분기 이용자 1인당 매출은 4.01달러였다. 이는 직전 분기 3.82달러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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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로는 역시 광고가 페이스북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매출 70억 달러 중 광고 매출은 68억 달러를 웃돌았다. 광고 외엔 이렇다 할 매출원이 없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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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3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주가가 시간외 거래에서 7% 가량 하락한 것은 이 부분과 관계가 있다. 광고에 매출 절대 부분을 의존하는 이 구조로 언제까지 계속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냐는 우려가 작용한 때문이다.
이 같은 우려에 불을 붙인 것은 페이스북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데이브 웨너였다. 그는 페이스북이 다음 분기엔 더 이상 광고를 늘리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웨너 CFO는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광고 매출 성장률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