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IDT, 빅데이터 솔루션 그룹사 밖 첫 성과

소비자원 수주로 계열사 외 시장으로 확대

컴퓨팅입력 :2016/08/18 11:20    수정: 2016/08/18 11:23

송주영 기자

아시아나IDT(대표 한창수)가 한국소비자원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및 시범서비스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사업은 아시아나IDT에게는 그룹사 밖 첫번째 빅데이터 솔루션 적용 사례라는 의미가 있다. 아시아나IDT는 소비자원 사업 수주 이후 앞으로도 그룹사 밖 빅데이터 솔루션 시장 공략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인프라 구축 ▲소비자 이슈 알람 서비스 및 소비자 정보 인포그래픽 서비스 개발 ▲피해유형 자동 분류 등의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은 정부 3.0 일환으로 소비자 상담정보와 위해정보 등의 소비자 빅데이터 (소비자상담/피해구제/안전정보 등) 분석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급격하게 증가하는 소비자 피해 확산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유관 기관 및 민간기업의 소비자 빅데이터 활용도를 향상할 계획이다. ▲소비자 맞춤형 정보체계 강화 ▲소비자 권익증진 ▲공공 데이터 개방에 따른 데이터 품질 제고 등에도 초점을 맞춘다.

아시아나IDT '인사이트아이' 다이어그램

아시아나IDT는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유스퀘어 등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 VOC(고객요청) 분석 사업을 통해 소비자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기계학습 및 문서 특징 추출 알고리즘 등 차별화된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한 빅데이터 통합분석 솔루션인 '인사이트아이(Insight-Eye)'를 자체 개발해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고 있다.

인사이트아이는 아시아나IDT에서 자체 개발한 SNS 데이터 수집 솔루션(i-Archive), 분석 엔진(i-Audio), 오픈소스 기반의 통계분석엔진(R)을 사용하며 아시아나IDT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적용, 맞춤형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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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수 아시아나IDT 공항/운송부문 상무는 “본 사업은 공공데이터의 적극적 개방 및 공유를 목표로 하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당사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인사이트아이를 적용한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고객반응 분석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 기반 인프라 구축 및 분석서비스 분야에서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은실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사업단장은 “한국소비자원은 본 사업을 통해 소비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및 공공데이터 품질 제고 노력을 통해 정부 3.0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