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11일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매출 3천765억원, 영업이익은 2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6.2%, 전년 동기 대비 132.8% 늘어난 수치이며, 영업이익률은 7.1%이다. 당기순이익은 13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23억 원 증가했다.
카카오 2분기 실적에는 3월에 인수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실적이 반영됐다. 이번 분기부터 카카오의 매출은 광고, 콘텐츠, 기타 영역으로 분류됐다.
카카오 2분기 실적 중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5.3%, 전년동기대비 66.2% 증가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PC 트래픽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으나, 광고 성수기 효과 및 네이티브 애드 등 신규 모바일 광고 상품의 선전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5.3% 증가한 1천362억 원을 기록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 부문은 콘텐츠 플랫폼 매출이다. 멜론의 매출이 신규 편입된 효과로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년 및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905억 원으로 집계됐다.
검은사막의 해외 매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게임 콘텐츠 매출은 78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전년 동기 대비 45% 상승했다.
카카오페이지와 웹툰, 이모티콘 등의 거래액 증가로 기타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8%, 전년 동기 대비 469.1% 늘어난 216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107.9%, 전년 동기 대비 215.2% 증가한 1천904억 원이다.
커머스 매출과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포함된 기타 매출은 499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32%, 전년 동기 대비 349.1%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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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카카오 2분기 영업비용은 총 3천499억원이 발생했다. 회사 측은 로엔엔터테인먼트를 비롯, 카카오 공동체로 신규 편입된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했고, 카카오드라이버와 카카오게임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선전비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측은 "올해 하반기 핵심 서비스들에 다양한 변화가 예정돼 있다"며 "게임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 O2O 영역에서도 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