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11일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매출 3천765억원, 영업이익은 2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6.2%, 전년 동기 대비 132.8% 늘어난 수치이며, 영업이익률은 7.1%이다. 당기순이익은 13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23억 원 증가했다.
카카오 2분기 실적에는 3월에 인수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실적이 반영됐다. 이번 분기부터 카카오의 매출은 광고, 콘텐츠, 기타 영역으로 분류됐다.
카카오 2분기 실적 중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5.3%, 전년동기대비 66.2% 증가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PC 트래픽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으나, 광고 성수기 효과 및 네이티브 애드 등 신규 모바일 광고 상품의 선전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5.3% 증가한 1천362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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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 부문은 콘텐츠 플랫폼 매출이다. 멜론의 매출이 신규 편입된 효과로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년 및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905억 원으로 집계됐다.
검은사막의 해외 매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게임 콘텐츠 매출은 78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전년 동기 대비 45% 상승했다.
카카오페이지와 웹툰, 이모티콘 등의 거래액 증가로 기타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8%, 전년 동기 대비 469.1% 늘어난 216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107.9%, 전년 동기 대비 215.2% 증가한 1천904억 원이다.
커머스 매출과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포함된 기타 매출은 499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32%, 전년 동기 대비 349.1%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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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카카오 2분기 영업비용은 총 3천499억원이 발생했다. 회사 측은 로엔엔터테인먼트를 비롯, 카카오 공동체로 신규 편입된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했고, 카카오드라이버와 카카오게임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선전비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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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측은 "올해 하반기 핵심 서비스들에 다양한 변화가 예정돼 있다"며 "게임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 O2O 영역에서도 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