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오프라인 매장의 물건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보여주는 네이버쇼핑 ‘윈도시리즈’가 O2O(온라인투오프라인)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고용 창출 효과를 입증했다.
최근 네이버가 윈도시리즈에 입점한 매장 623개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윈도시리즈의 온라인 매장이 오프라인 매장 매출과 비슷하거나 이미 넘어섰다고 대답한 곳이 전체의 45.3%, 윈도시리즈 입점 후 오프라인 매장 매출도 같이 증가했다고 대답한 매장은 59%, 추가 고용을 진행한 매장은 27.3%에 달했다.
처음엔 오프라인 매장의 보조 비즈니스로 생각했던 O2O 비즈니스가 전국구 상권을 무기로 기존 사업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윈도시리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동반 성장하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평소에 모바일에서 꾸준히 물건을 구매해오던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가는 역쇼루밍 쇼핑 패턴을 보이는 고객이 많았다. 특히 백화점윈도의 경우 매장의 71%가 입점 후 오프라인 매출이 늘어났다고 대답해 역쇼루밍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윈도시리즈 입점 후 추가 고용을 진행한 27.3%에 해당하는 매장의 경우, 대체로 월 거래액 1천만 원 이상부터 추가 직원 고용을 고려했으며 1억 원 이상이면 3-5명 이상을 추가로 고용했다. 지난 4월 윈도시리즈에서 월 거래액 1천만 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이 670여 개 임을 감안했을 때, 윈도시리즈는 대략적으로 500여 명이 넘는 신규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 윈도시리즈 입점 후 오프라인 매장을 추가로 오픈한 매장이 전체의 6%로, 그중 4곳 이상 오픈했다고 대답한 매장도 8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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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년 12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윈도시리즈에서 그간 발생한 총 주문건수는 760만 건, 관심 있는 매장을 등록해두는 스토어찜의 전체 숫자는 475만 개, 총 143회에 걸쳐 월 거래액 1억 원을 돌파한 사례가 나왔다. 현재 윈도시리즈에는 전국의 6천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이 입점해 제2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입점 매장수를 연내 1만 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커머스컨텐츠 센터 이윤숙 이사는 “골목 상권이었던 많은 매장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O2O 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으로 전국구 매장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며 “윈도시리즈는 매년 1만 명 이상의 신규 쇼핑 창업자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인 ‘창업꽃’ 프로젝트에서도 큰 역할을 해 줄 중요한 서비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