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중등 소프트웨어(SW) 교육 지원을 위해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SW교재 4종을 번역 출간, 보급한다. 해당 교재는 SW교육 선도학교에 배포되고 일반인도 누구나 SW중심사회 포털이나 사이언스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초중등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영국의 SW교육 교재 4종을 번역 출간하고, ‘SW교육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배포하는 등 일반에 무료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번역서는 2014년 9월부터 적용된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도서로, 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Switched on Computing)’ 2종과 중학생 용 ‘컴퓨팅 기초 다지기(Compute-it: Computing for KS3)’ 2종(교재 1종, 교사용지도서 1종) 등 4종이다.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교사들이 최신 무료 SW를 이용해 창의적인 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컴퓨팅 기초 다지기는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생각하기’, ‘계획하기’, ‘컴퓨팅하기’ 등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과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사용 지도서에는 학습 계획 수립,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업진행, 종합적인 과제 평가를 위한 안내자료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번역서는 SW교육 전문가들이 번역 및 감수를 거쳤고 학교 선생님들의 현장 적용성 검토를 마쳐 출간됐다.
영국 교재는 기초에서 심화단계까지 초등 6단계, 중학 3단계로 되어 있는데, 미래부는 내년에는 초등 3, 4단계, 중학 2단계를 번역 출간하고, 2018년도에는 심화단계인 초등 5, 6단계 중학 3단계를 완간, 보급할 계획이다.
자체개발 SW교육교재 및 번역교재는 SW중심사회 포털(☞링크), 사이언스올(☞링크)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 교사가 직접 개발한 SW교육용 툴 관심2016.03.28
- SW교육이 수학·과학과 만나야 하는 이유2016.03.28
- SW교육 의무화 "교사 없는 교육 될라"2016.03.28
- SW 교육 의무화 되니 사교육 먼저 움직여2016.03.28
한편 이번 교재 출간은 SW교육 선진국인 영국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영국컴퓨터협회(BCS)간에 SW교육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이뤄졌다.
서석진 미래부 SW정책관은 “우리 학생들이 여러 교재를 통해 신나고 재미있게 다양한 SW교육경험을 쌓아 미래에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SW교재개발 및 해외 우수교재 번역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