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전용‘네이버 카페 SDK (Software Development Kit)’를 확산시키려는 네이버의 행보에 가속도가 붙었다.
네이버는 이미지를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이미지 뷰어 기능과 게임 중 자주 사용하는 게시판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특정 게시판 바로 가기 기능을 네이버 카페 SDK에 새로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 카페 SDK를 적용한 게임도 현재 17개에서 1분기안에 총 2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전략이다.
네이버 카페 SDK’는 모바일 게임 유저가 게임 플레이 중 앱을 이탈하지 않고 바로 네이버 카페를 통해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모바일 게임 전용 SDK다. 네이버 카페 SDK가 게임에 적용되면 유저들은 게임 앱에서 실행 아이콘만 눌러 바로 네이버 카페에 접속,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를 녹화 및 공유하거나 스크린샷을 올릴 수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용자들도 네이버 카페 SDK 기능을 적극 활용 중이다. ‘신의 탑 위드 네이버 웹툰(with NAVER WEBTOON’)공식 게임카페에서는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해 게임 중 게임 스코어가 나온 화면이나 게임 팁이 담긴 화면 등을 스크린샷으로 공유하거나, 게임 플레이 내용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실시간으로 게시판에 업로드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다. 최근 추가된 기능인 ‘투명도 조절 기능’을 활용한 모습을 스크린샷으로 캡처한 이용자들도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현재 네이버 카페 SDK를 탑재한 게임은 ‘신의 탑 with NAVER WEBTOON(라이즈)’, ‘아메리카노 엑소더스with NAVERWEBTOON(BD게임스)’, ‘필드오브파이어(위메이드)’, ‘천룡팔부(넥슨)’ 등 상반기 기대작들이 대거 포함됐다.
관련기사
- 포털들이 취업 콘텐츠 전진배치하는 이유2016.03.03
- 네이버 폴라, 소셜 포토블로그로 진화한다2016.03.03
- 웹툰에도 PPL이 있다는거 아세요?2016.03.03
- 해외 현지 맞춤형 '모바일 네이버' 나왔어요2016.03.03
네이버 유진우 지링크(g-link) TF장은 “‘신의 탑’ 게임 오픈 후 카페 신규 가입자 중 30% 이상이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해 가입하는 등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한 게임 커뮤니티 유입 사례가 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게임 생태계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네이버는 게임사들이 공식게임카페로 보다 쉽게 선정될 수 있도록 공식게임카페 신청 과정을 간소화했다. 이를 통해 네이버 공식게임카페 수가 약 30% 증가한 340여 개에 이르는 등 게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