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영역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IBM이 한국을 전략 시장으로 꼽았다. 미국, 독일, 브라질, 중국, 일본에 이어 한국에 IoT센터를 설립하고 국내 파트너사와 고객사들을 적극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전자 업체들이 있고, 통신과 네트워크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한국에서 선도적인 IoT 사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깔려있다.
IBM의 IoT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잭 데자르댕 부사장은 14일 JW메리어츠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IoT 전략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에서 6번 째로 세워지는 IoT센터(Center of Competency: CoC)를 통해 한국 파트너사 및 고객사들이 IoT 역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IBM은 올 초 향후 4년간 IoT 부문에 3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그동안 흩어져 있던 IoT 전문 인력들을 한데 모아 1천500명 규모의 IoT사업부를 신설하고 영국 토마스쿡 그룹 CEO 출신 해리엇 그린 부사장을 글로벌 총괄 사장으로 임명했다. 잭 데자르댕 부사장은 “IBM은 IoT를 인터넷혁명 이후 가장 파괴적 혁신을 불러올 기술 중 하나로 보고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https://image.zdnet.co.kr/2015/10/14/lyk_Our0F1QCwQQ7boOI.jpg)
특히 IBM은 제조산업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 국가에서 IoT센터를 세워 선도적인 성공 사례를 만들기 위한 집중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IoT 센터는 해당 국가의 IoT 시장 분석뿐 아니라 고객 및 파트너, 스타트업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데자르댕 부사장은 "한국 IoT 센터를 통해 제조 장치 산업이 강한 한국 고객들의 비즈니스 혁신을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IBM 장윤정 상무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제조업의 인더스트리4.0, 정부의 스마트 헬스케어 및 스마트 시티 사업 등 3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춰 한국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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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은 ▲다양한 산업별 솔루션 ▲IoT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장치 및 네트워크 등 전 부문에 이르는 엔드-투-엔드 IoT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지 컴퓨팅인 IBM 왓슨을 기반으로 상황 이해, 분석, 추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IBM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강점이다.
장윤정 상무는 “지금은 모두들 연결에만 집중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상황 문맥(컨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능력이 IoT 시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