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20일 중소사업자를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옐로아이디'의 정식 오픈 1주년 기념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작년 8월 20일 오픈한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옐로아이디는 총 15만7천개의 계정이 생성됐으며, 860만여 명의 사용자가 평균 2.6개의 옐로아이디와 친구를 맺으며 약 2천 200만개의 친구관계를 형성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1억건의 메시지, 즉 하루 26만여건의 단체 정보 메시지가 발송됐다. 또 약 2.5억건의 1:1 대화가 오고갔다. 단체 메시지와 1:1 대화를 합치면 총 3.5억여건의 메시지가 오고간 것.
옐로아이디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업종은 패션, 병원, 그리고 뷰티 관련 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에게 옷이나 패션잡화, 뷰티 아이템 등의 신상품이나 최신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전하며 단골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패션 및 뷰티 관련 옐로아이디가 많았다. 병원의 경우 방문 전 예약 및 가격 문의 등 1:1 상담이 많은 업종인 만큼 옐로아이디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옐로아이디가 많이 개설된 지역은 강남, 부산, 일산, 동탄, 송도, 부천 등으로 주로 카페, 레스토랑, 쇼핑센터 등이 밀집한 번화가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쇼핑과 관련된 옐로아이디가 많았으며 그 외 강남은 병원과 교육, 부천과 일산은 뷰티, 동탄과 분당은 레스토랑이나 카페 관련 옐로아이디가 밀집돼 있었다. 분당의 경우 IT 기업의 옐로아이디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다음카카오, 웹보드 게임 진출 명암은?2015.08.20
- 다음카카오, ‘웹툰 원화 전시회’ 연다2015.08.20
- 다음카카오, 9~10월 큰 전환점 맞는다2015.08.20
- ‘뱅카’ 충전·송금 한도↑…"카톡서도 사용"2015.08.20
다음카카오는 “옐로아이디는 사업자에게 새로운 고객과의 만남을 위한 맞춤 마케팅 플랫폼을 열어주는 동시에 고객과의 손쉬운 1대1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하고 있다"며 ”이런 다양한 연결의 확장이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을 높여주는 생활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옐로아이디는 지난 1년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파트너와 이용자를 더 긴밀하게 연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시범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는 옐로아이디 스토어는, 이용자가 옐로아이디로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해 상담을 하고, 구입을 원하면 채팅방 내에서 바로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다. 올 4분기 중 시범서비스를 마무리 하고 정식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