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찾아가는 K-ICT 기업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의 정책 공감을 강화하고, 부처와 기업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러한 프고젝트를 가동한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미래부는 ICT 주요 정책을 발표하면서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간담회 개최를 통해 의견수렴을 해 왔지만, 직접적인 현장의 목소리 청취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부는 찾아가는 ICT기업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 현장 방문의 날’을 운영키로 했다.
기업 현장 방문의 날에는 미래부 정책담당자, 지원기관 사업담당자 등이 ICT기업을 방문해 정부정책 및 지원 프로그램 설명을 통해 유망 정보통신기술기업이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기업 현장 방문은 매주 수요일 실시할 예정이며, 대상 기업은 방문희망 여부를 조사 후 선정하고, 정보통신기술 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대상 기업을 찾아 방문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부를 중심으로 기업지원 사업 수행기관이 참여하는 지원팀을 구성해 애로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1주일이내 해당 기업에 통보함으로써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개별 기업의 어려움을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었다"며 "정책중심은 현장에 있다는 원칙을 지켜 나가고, 상시적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해 미흡한 점들은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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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K-ICT 기업 현장 방문의 날에는 기업용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티맥스소프트를 정보통신정책실장이 방문해 중국 등 해외시장 진출의 애로사항과 해소방안, 소프트웨어(SW)분리 발주 제도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통신용 시험/계측기 등을 제조·판매하는 이노와이어리스에는 통신정책국장이 방문해 장비제조업체의 부품 공동구매,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현장방문과는 별개로 미래부에서 지난 6일부터 개소한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www.sos1379.go.kr / 국번없이 1379)를 활용해 개별 기업의 어려움을 상시 접수하고 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