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시대가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다. 밝고 환한 조명 뿐 아니라 다양한 테크 기능을 갖춘 LED 전구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씨넷은 19일(현지 시각) LED 전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했다.
1. 갈수록 떨어지는 가격
LED 전구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하나 당 가격이 50달러 정도로 굉장히 비쌌다. 하지만 업체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LED 전구 가격도 점점 떨어지고 있다.
지금은 LED 전구 하나당 가격이 약 10달러 정도고, 더 낮은 가격의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케아의 Ledare LED 전구의 경우 미국에서 개당 가격이 약 5달러선에서 판매되고 있다.2. 제품 수명
LED 전구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백열 전구나 형광등보다 제품 수명이 길다는 점이다. LED 전구 중에는 수명이 20년 이상 되는 것들도 있다. LED 전구는 백열전구나 형광등처럼 조금 쓰다가 바꿔 끼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구매할 때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Cree 4Flow LED 전구의 경우, 제품 보증 기간을 10년이나 제공한다.
3. 전구의 모양
그 동안 전구는 윗쪽이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전구 디자인은 다양해지고 있다. 필립스의 슬림스타일 LED, 그린 크리에이티브 크라우드 LED 제품은 동그란 전구가 아닌 평평한 곳에서 빛이 나오고 가운데는 빈 구멍이 뚫려 있다.
4. 불빛의 방향
평범한 전구의 경우, 모든 방향으로 빛이 퍼져나가도록 되어 있으나 최근 제품은 빛의 방향이 한 방향으로 향하도록 돼 있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왼쪽 조명에 비해 오른쪽에 있는 조명이 조명 아랫 부분을 더 환하게 비춰주고 있다. 조명의 쓰임새에 따라 불빛의 방향을 고려하면 더 효율적으로 전구를 사용할 수 있다.
5. 밝기 Vs. 효율성
조명의 밝기는 루멘(Lumen) 단위로 측정한다. 누구나 원하는 전구는 조명의 밝기는 아주 밝고 전력 소모는 적게 되는 조명일 것이다. 소비되는 전력 와트당 100루멘 이상이 되어야 조명의 광효율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6. 색의 온도
관련기사
- 가방이 IT 만났다…스마트하니 편리하네2015.04.20
- NFC로 켜고 끄는 스마트 조명 솔루션 출시2015.04.20
- 민들레 꽃을 닮은 LED 램프2015.04.20
- 정원 화려하게 장식할 스마트 조명 화제2015.04.20
조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색의 온도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색의 온도는 켈빈(Kelvin)단위로 표시되며, 백색부터 노란색을 띄는 불빛, 주황색, 푸른색을 띄는 조명이 있다. 대부분의 조명업체에서는 다양한 색의 조명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조명이 쓰일 공간을 고려해 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7. 기타최근에 선보이는 LED 전구들은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켜고 끄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따라서 쓰임새에 따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조명의 조도나 연색 지수(컬러 랜더링 인덱스)를 고려해서 전구를 선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