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EO] ‘패션큐브’ 이준형 대표

패션 온라인쇼핑몰 맞춤관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일반입력 :2015/04/03 15:51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머지않아 PC를 앞설 것이란 예측에 평소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주변에서 모바일에 특화된 쇼핑몰 맞춤관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게 됐죠. 이후 6개월이란 준비 기간을 통해 패션큐브(www.facube.com)를 제작했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 후 가상화 솔루션회사에서 클라우드 서버 개발 업무를 담당했던 이준형 대표는 회사생활 전부터 약 5년간 취미로 각종 앱을 개발해왔다. 그러던 중 본인 외에도 주변에서 쇼핑몰 관리를 편하게 도와주는 앱의 필요성을 느껴 올해 1월 직접 카페24 호스팅 (www.cafe24.com)으로 ‘패션큐브’를 선보였다.

“대학 전공을 비롯해 회사에서 개발 업무를 했던 경험이 실제 앱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6개월 동안 직접 쇼핑몰 사이트에 들어가 꼼꼼하게 분석하는 작업을 거쳐 패션큐브에 2천여개의 쇼핑몰 리스트를 직접 등록했죠.”

이 대표가 선보인 ‘패션큐브’는 패션 온라인쇼핑몰 맞춤관리 앱이다. 앱 설치 시 연령대, 성별, 스타일 등을 선택하면 해당 타깃에 적합한 쇼핑몰을 리스팅해서 보여준다. 사용자 기초조사는 앱 최초실행 시 1회만 진행되며, 언제라도 고객이 개인의 정보를 변경하고 싶으면 설정 메뉴에서 변경 가능하다.

고객별 맞춤 쇼핑몰 추천 리스트는 패션큐브를 통한 쇼핑몰 브라우저 접속 10일간의 통계에 따라 쇼핑몰 카테고리별 등급 순서대로 리스팅된다. 쇼핑몰의 등급은 골드, 실버, 브론즈로 나뉘며, 골드 등급 쇼핑몰부터 리스트 상단에 배치된다. 공정한 순위 선정을 위해 리스트 오른쪽 끝에 등급과 브라우저 접속 수까지 공개한다.

패션큐브는 이 밖에도 쇼핑몰 즐겨찾기와 상품스크랩과 친구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자주 가는 쇼핑몰은 즐겨찾기에 등록해서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상품을 스크랩했다가 쇼핑몰 별로 결제도 가능하다. 즐겨찾기한 쇼핑몰은 리스트에 하트 표시가 추가되어 관리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상품을 추천하고 싶은 경우 ‘친구 추천 기능’으로 상품 페이지를 공유할 수도 있다.

사용자들은 추천쇼핑몰 외에 쇼핑몰 이름으로도 직접 검색할 수 있는데, 검색이 안 되는 경우에는 메일을 통해 추가 요청이 가능하다. 쇼핑몰검색 리스트에 올라가는 비용이나 수수료는 없다.

이 대표는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UX를 단순화하고 수익구조는 최소화했다”며 “수익모델을 늘리면 광고성 앱이 되기에 사용자들의 신뢰도와 편의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패션큐브의 대표 서비스는 ‘큐브추천’이다. 자체적으로 선정한 우수 쇼핑몰을 고객들에게 추천하는 서비스다. 큐브추천 기능은 패션큐브가 자체적으로 검토해서 선정하는 방식과 쇼핑몰 측이 유료로 서비스를 신청해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큐브추천은 광고비용만 낸다고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 기존 광고모델과의 차별점이다. 쇼핑몰 측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패션큐브 내부 규정에 따라 쇼핑몰 검토가 진행되고, 우수 쇼핑몰 추천 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기간별로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 가능하다.

“큐브추천 서비스는 앱 사용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을 엄선해 추천함과 동시에 쇼핑몰 운영자들에게는 효과가 높은 광고채널 역할을 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실제 패션큐브가 직접 우수쇼핑몰로 선정해 1달간 큐브추천 서비스를 진행한 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최근 한 달간 회원가입수가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패션큐브는 앱 출시 한 달 반 만에 다운로드 수는 1만건 이상, 사용자들이 추가한 즐겨찾기 쇼핑몰 개수는 1만2천여개에 달한다. 패션큐브를 통해서 쇼핑몰에 접속한 브라우저 접속 수는 20만건을 뛰어 넘었다. 이 대표의 예상대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운영한 결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아 앱을 평가하는 댓글들 역시 매우 긍정적이다.

다음은 이준형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다른 쇼핑몰관리 앱과의 차별점은.

“보통 쇼핑몰관리 앱의 경우 상품을 추천해주는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는데, 패션큐브는 쇼핑몰 추천 서비스까지만 제공한다. 앱에 너무 많은 서비스를 추가하면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추천해주는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하고 상품 선택은 사용자들의 몫으로 남겼다.”

-주요 고객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전체고객 중에서 10대 여성이 55%, 20대 여성이 30%를 차지한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데다 패션전문 쇼핑몰 관리 앱인 만큼 젊은 여성고객이 많다. 앱 다운로드 사용자 절반 이상이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 중이며, 친구들과 공유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단골 사용자들이 많아 앱 재방문율이 90%에 달한다.”

관련기사

-향후 서비스 계획 및 목표는.

“각 쇼핑몰마다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준비 중이다. 쇼핑몰 별로 계정을 주고 콘텐츠를 올리면 즐겨찾기한 사용자들에게 해당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형식이다. 단순한 신상품 정보만이 아니라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등 유용한 정보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모바일쇼핑 시장이 더욱 활성화됐으면 좋겠다. 쇼핑몰들과 함께 성장하면서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로 자리 잡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