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게임 ‘포코팡’의 후속작 ‘포코포코’가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 출시된다. 포코포코가 포코팡의 뒤를 이어 국민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는 트리노드(대표 김준수)가 개발한 캐주얼 퍼즐 게임 포코포코를 카카오톡 게임하기 플랫폼에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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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포코팡의 후속작 포코포코는 지난해 9월 라인 게임으로 출시된 작품으로, 일본 이용자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흥행작의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다. 포코포코의 일본 앱 마켓 게임카테고리 순위를 보면 지난 24일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 6위, 애플 앱스토어 11위를 기록했다. 해당 게임이 출시 이후 약 반년동안 10위권 안에 랭크된 것은 현지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흥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해당 게임의 일본 최고 매출은 구글 4위(2014년 10월 26일), 애플 4위(2014년 10월 30일)였다. 토종 모바일 게임이 일본서 이 같은 기록을 달성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전해졌다.
포코포코의 카카오톡 출시 결정은 다음카카오에게도 희소식. 그동안 RPG 장르의 특수성, 수수료 등의 문제로 탈 카카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넷마블게임즈가 네이버와 손을 잡고 모바일 RPG ‘레이븐’을 내놓은 것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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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일각에선 포코포코의 성공 여부가 카카오톡 게임하기의 플랫폼 영향력을 다시 한 번 판단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했다. 결과에 따라 캐주얼 게임 장르도 탈 카카오의 움직임에 합류할 수 있어서다. 그렇다면 포코포코가 국내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포코포코의 일본 성공 사례와 전작 포코팡의 유명세, 게임성 등으로 보면 긍정적이다.
포코팡은 지난 2013년 10월 10일 카카오톡 게임하기로 출시된 이후 약 5개월만에 1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국민 게임으로 거듭난 바 있다. 단순한 게임성과 독특한 캐릭터 등이 이용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포코포코은 보니, 코코 등 포코팡의 인기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3매치 방식의 새로운 퍼즐 게임이다. 같은 캐릭터 블록을 3개 이상 맞춰 나가는 간편한 조작법과 포코팡의 세계관이 적용된 게임 배경으로 이용자들은 색다르면서도 친숙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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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 게임은 스테이지별로 각기 다른 미션을 제공해, 이용자들이 게임을 거듭하더라도 매번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포코팡의 후속작 포코포코가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 출시된다. NHN엔터테인먼트에서 곧 공식 발표할 것”이라면서 “포코포코는 200억 원 이상의 글로벌 누적 매출을 달성했다고 알고 있다. 포코포코가 카카오톡의 힘을 받느냐에 시장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