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애플' 샤오미의 경쟁 포인트 중 하나는 저렴한 가격이다. 인기 스마트폰 모델인 미(Mi) 소매 가격이 300달러 내외 수준에 불과하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성능에 저렴한 가격이 합쳐지면서 지난 해 스마트폰 판매량 6천만 대를 돌파하는 실력을 보여줬다.
샤오미는 어떻게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이런 질문에 대해 일부에선 샤오미가 스마트폰은 손해를 감수하면서 판매한 뒤 다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IT 전문 매체인 테크크런치는 19일(현지 시각)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의 입을 통해 직접 가격 경쟁력의 비결을 들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휴고 바라는 지난 주 인터뷰를 통해 가격 경쟁력의 비결은 작은 포트폴리오를 결합하는 한편 기기당 평균 판매 기간을 좀 더 늘린 덕분이라고 설명했다고 테크크런치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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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샤오미는 새로운 기기가 출시된 이후에도 구형 모델을 할인 가격으로 계속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휴고 바라 부사장은 테크크런치와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샤오미 제품들은 서너 차례 가격 할인을 통해 18~24개월 가량 판매되고 있다면서 특히 미2와 미2s는 26개월 간 판매됐다고 설명했다.
바라는 또 “레드미1이 처음 공개된 것은 2013년 9월이었는데, 후속 모델인 레드미2는 이번 달 발표됐다”고 강조했다. 16개월 만에 후속 모델을 내놨다는 의미다.
■ 판매 기간 길기 때문에 유리한 부품 공급계약 가능
샤오미는 이런 방식으로 기기당 판매 기간을 극대화한 덕분에 부품업체와 공급 계약을 할 때도 좀 더 유리한 조건을 끌어낼 수 있었다고 테크크런치가 전했다.
휴고 바라는 테크크런치와 인터뷰에서 우리 기기에 사용된 대부분의 부품은 공급업체 입장에선 똑 같다”면서 “덕분에 똑 같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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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가 가격경쟁력을 유지한 비결은 ‘제품 판매기간 극대화’ 뿐만이 아니었다. 휴고 바라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요구하는 부품과 서비스를 다른 회사들보다 오래 지속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전략을 앞세워 샤오미는 지난 해 스마트폰 판매량 6천만 대를 돌파했으며 올해는 1억 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