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회식 및 식사 자리가 늘어나고 있다. 직장 상사나 동료, 후배와의 자리도 많지만 오랜만에 만나게 되는 친구들과의 만남이 잦아지는 연말엔 특히나 맛집 검색이 늘어나기 마련.
하지만 인터넷에는 광고성 맛집 정보가 상단을 차지하거나 상당 부분 주관적인 평가에 그쳐 맛집 찾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맛집 정보 때문에 반갑고 즐거운 자리의 감동이 반감될 수 있다.
맛집 정보 서비스 '식신 핫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씨온(대표 안병익)은 최근 위치기반 SNS 운영 노하우와 맛집 검색 이용자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검색 서비스를 고도화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세심하게 사용자의 마음을 읽어 미묘한 차이를 뽑아 맛집 검색 결과의 만족도를 극대화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기존 포털사이트에서 맛집을 검색하면 관련 키워드가 포함돼 있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광고성의 포스팅들이 여과 없이 대부분 상위에 노출돼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준다. 또 원하는 검색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고, 포스팅이 활발하지 않은 키워드는 검색 결과가 적기 때문에 투명하게 원하는 맛집을 검색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씨온의 설명이다.
새로워진 식신 핫플레이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맛집 검색을 위해 사용한 키워드들과 검색결과 및 최종 랜딩페이지의 정보들을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한다. 검색을 원하는 키워드와 유사검색 및 연관검색 결과를 혼합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식신핫플레이스 자체에는 광고성 정보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남긴 리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검색결과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예를 들어 '상수역 분위기 좋은 파스타 맛집'을 검색하면 식신핫플레이스에서는 사용자 리뷰와 평가를 바탕으로 상수역의 분위기 좋은 파스타 맛집들만 엄선, 결과로 노출된다. 반면 포털사이트에서는 관련 키워드가 들어있는 문서들이 광고성의 포스팅과 함께 검색결과가 나오며, 상수역의 다른 업종이나 다른 지역의 파스타 맛집 들도 함께 검색된다.
관련기사
- 부산 지스타 갈 때 '식신' 맛집 지도 챙기자2014.12.01
- "삼성 '기어S' 흔들면 만남 주선"2014.12.01
- 안병익 씨온 대표 “700만 요우커·O2O 주목”2014.12.01
- 식신 핫플레이스, ‘국민 맛집 앱’ 도약2014.12.01
또한 식신 핫플레이스에서는 '크리스마스', '여고 동창', '비오는날 커플', '외국인 접대' 등 다양한 주제의 자연어 검색이 가능하다. 스테이크·파스타 등과 같은 메뉴정보와 세련·모던 등 분위기정보, 스카이라운지·테라스 등 매장정보가 반영된 섬세한 검색 결과도 제공된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검색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진정한 맛집 찾기를 갈망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조금이나마 충족시켰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술개발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진정한 맛집 검색 서비스로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